▶ 휘파람공주
 
2002, 휴먼 코미디, 107분
15세 관람가


제 작 : 마로 픽쳐스, 마로 이엔티
감 독 : 이정황 l 각 본 : 박계옥
촬 영 : 최찬규 l 조 명 : 신경만
미 술 : 가슴시각... l 편 집 : 박순덕
동시녹음 : 이승철 l 음 악 : 이한나
연주지도 : 유병렬 l 검 무 : 정은영
배 급 : 시나브로 ㈜ ...more

2002년 12월 25일(수) 개봉
홈페이지 www.whifaram.co.kr


 

출 연
지은 역 : 김현수
준호 역 :
상철 역 : 성지루
석진 역 : 박상민
승대 역 : 박용진


= 프로덕션 노트 =

- 한반도 최초의 남북스캔들... <휘파람공주>


남남북녀의 가슴 찡한 휘파람 코미디!

 

♡ <쉬리><.. JSA> 그리고 ... 2002 남북공조 특급코믹 프로젝트 <휘파람공주>!
99년 <쉬리>의 남북 대치관계, 2000년 <공동경비구역 JSA>의 데탕트무드로 시작된 남북관계변화가 이번에는 남북이 공조하여 한반도를 위협하는 공동의 적 미국에 맞서 싸운다는 영화까지 등장했다. 신세대 남남북녀의 특급공조 코믹 프로젝트 <휘파람 공주>가 바로 그 영화. <쉬리><.. JSA>에서 무겁게 다룬 남북문제를 가볍고 부담없이 다루고 있는 <휘파람공주>는 이데올로기가 대립하는 영화가 아닌, 북한이 좀 더 친근하게 다가오는 따뜻한 휴먼 코미디. 따라서 관객들은 <쉬리>의 액션, <.. JSA>의 감동과 웃음이 공존하는 영화 <휘파람 공주>를 통해 우리가 당면한 치열한 현실을 가볍게 돌이켜 보는 가운데서 진정한 감동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그간 영화 속에서 보여준 남북의 이미지와 화두 속에는 이데올로기라는 것이 무겁고 긴장감있게 영화 속에 직, 간접적으로 투영돼 있었다. 그러나 이제, 남북 그 안의 사람들을 들여다 보자. 사람이 산다는 건 별반 다를 게 없다. 다 똑같이 사랑하고 일하고 웃고 울기도 하고... 휴먼 코미디 <휘파람 공주>는 그런 남북 청춘남녀의 사랑과 일상을 따뜻하고 경쾌한 시각으로 그리고 있으며, 남쪽 남자 '준호'와 북쪽 여자 '지은'을 둘러싼 NIS(국가정보원)와 조선인민무력부 그리고 미국 CIA의 좌충우돌 대립적 충돌은 두 주인공의 순수한 사랑으로 인해 남북한을 둘러싼 국제적 대립을 더 조롱하며 비꼬고 있다.

♡ CF퀸 김현수, 차세대 푼수 여왕으로 떴다!
<울랄라 시스터즈>에서의 사오정스런 코믹연기와 CF에서의 발랄한 모습으로 시선을 한몸에 받고 있는 깜찍녀-김현수가 내공을 다지고 또 다져 <휘파람 공주>에서는 여배우로서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에서의 여주인공 '지은'역은 바로 그녀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너무나 그녀와 딱 어울린다. 귀하신 분의 딸로서의 기품과 우아함, 평양예술단원으로서의 특유의 예술끼, 한 남자와 사랑을 나누는 로맨틱한 분위기, 그리고 신세대 북한처녀의 깜찍 발랄함...등등. 그녀는 '지은'역을 위해 평양검무를 3개월간 연마했고, 마카레나 댄스, 도리도리 춤, 번지점프...등, 그녀의 모든 끼를 <휘파람 공주>에서 다 쏟아 부을 예정이다.

♡ 부드러운 매너왕자-지성, 기름기 쏘~옥 뺀 락커로 헤까닥(?) 변신!
양아치가 드럼을 쳐도 멋있지만 꽃미남이 드럼을 치면 더 멋있다(?). 깔끔한 매너와 매끈한 외모로 여성들로부터 환호를 받는 귀공자-'지성'이 <휘파람 공주>를 통해 드럼 스틱 하나에 인생을 거는 자유로운 락커로 변신을 꾀했다. 그간 TV나CF에서 보여준 부드러운 남자의 이미지는 완전히 벗고 첫 영화데뷔작에서 보여준 변신은 그야말로 화끈하다. 락커하면 떠오르는 구리구리한 이미지가 아닌 축구스타- 김남일에 필적하는 외강내유(?)의 성격으로 영화 속에서 파워풀한 드럼연주, 파격적인 해드뱅잉, 그리고 수위높은(?) 노출과 키스씬까지 보여줄 참이어서 이래저래 <휘파람 공주>는 그의 변신창고가 되었다.


서울에서 평양까지 ...
초강력 통일 코미디가 한반도를 강타한다!

 

♡ 성지루 VS 박상민, 코미디 영화의 뉴 콤비 선언!
<공공의 적><라이타를 켜라><신라의 달밤>..등의 영화를 통해 흥행배우로 우뚝 선 연기파 배우- 성지루와 영원한 '장군의 아들'-박상민이 <휘파람 공주>를 통해 한국 코미디 영화의 뉴 콤비플레이를 선언했다. 충무로에서 개성 강한 것으로 치자면 첫 손가락에 꼽히는 두 배우는 이 작품에서 '지성-김현수' 커플 못지 않게 극 전체를 이끌어 가는 중요인물. 각각 북한인민무력부 공식 비밀요원과 NIS(국가정보원)의 경호팀장 역을 맡아 웬수(?)같은 사이지만 미국 CIA의 '한반도 분단 고착 음모'에 맞서 한 민족으로서의 훈훈한 우정을 나누게 된다. 특히 박상민에겐 첫 코믹연기데뷔(?)라서 코미디에 관한한 대가의 경지에 오른 성지루가 선배로서 많은 지도편달을 하고 있다고 한다.

♡ 전원주, 박용진, 이광기, 강인기, 이형철, 유채영....등, 조연진들의 반짝반짝 빛나는 연기!
휴먼 코미디 <휘파람 공주>엔 '지성-김현수, 성지루-박상민' 등, 주연진의 뛰어난 연기 외에도 탤런트 전원주, 이광기, 강인기, 이형철, '세상을 다 가져라'는 CF로 단번에 뜬 스타 박용진, 댄스가수 유채영...등, 조연진들의 연기가 영화의 재미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주고 있다. 특히 "아버지, 나 누구예요?"라며 목이 쉬어라 외쳤던 CF계의 돌연변이 박용진은 그간 출연했던 영화 <좋은 사람있으면 소개시켜줘><해적, 디스코왕 되다>...등에서 보다 일취월장한 연기력을 선사하고 있으며, 출연씬도 '지성' 못지 않게 많아 본격 영화배우로서의 기량을 발휘하고 있다. 또 깐깐한 옥탑방 여주인 역을 맡고 있는 전원주 아줌마가 특유의 입심으로 TV에서 보다 더 웃기는 코믹연기로 관객을 쉼 없이 즐겁게 할 듯.

♡ CF계의 마이다스- 이정황 감독!
<휘파람 공주>로 충무로 당당 입성! '라네즈''마몽드''누비라''돌체''자유시간'....등, 국내 내노라하는 CF를 제작해온 CF계의 마이다스-이정황 감독이 <휘파람 공주>로 충무로에 첫 입성했다. 특유의 감성으로, 특히 여성제품에서 히트 CF를 날렸던 그가 첫 영화 데뷔작으로 휴먼 코미디 <휘파람 공주>를 선택한 것은 남북한 관계를 다룬 기존의 영화들이 보여준 무거운 이념 대립양상을 뛰어넘어, 이 작품을 통해 남북한 관객이 함께 봐도 편안한 느낌이 들고, 기분 좋은 웃음이 나오게 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동국대 연영과 시절, 유현목 교수의 애제자였던 그는 이제야 유 교수를 볼 낯이 섰다고 환하게 웃으며 2002년 뜨거운 여름을 영화찍기에 정황없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