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독 | 한국배우 | 스텝 | 영화인 ...

 


감독 김기덕

* 1960년 경북 봉화 출생
* 1990년 ~ 1992년 프랑스에서 회화 전공
* 홈페이지ː http://www.kimkiduk.com


[프로필 Profile]

60년 경북 출생. 데뷔작 '악어'에서부터 최근작 '파란대문'까지 열악한 제작환경에도 매년 한 편씩 작품을 만들어내는 진취적 감독. 항상 전투적인 자세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해왔다.
한국에서는 보기 드문 일관된 주제의식과 형식상의 특징을 독특한 영상미로 실험하는 스타일리스트이며 그만의 개성이 넘치는 영화세계는 언제나 찬반 양론을 불러일으킨다.

1996년 <악어>로 데뷔한 이후 <야생동물 보호구역>(1997) <파란 대문>(1998) <섬>(2000) <실제상황>(2000) <수취인불명>(2001) <나쁜 남자>(2001) <해안선>(2002)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2003)에 이르기까지 아홉 작품을 끊임없이 연출해왔다.

<야생동물 보호구역>(97)에선 파리 유학시절 감독의 밑바닥 생활의 경험을 녹아 내고 있으며, <파란 대문>(98)은 '여대생과 창녀의 역할 바꾸기' 라는 다소 파격적인 소재를 다뤄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2000년 잔혹한 표현과 여성 비하라는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개봉했던 <섬>이 베니스 영화제 본선에 진출 한 이후, 비제도권 출신 감독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던 그에 대한 평단의 시선은 달라지게 되었다. 김기덕 감독의 다작 행진은 식을 줄 모르고 계속 되는데, 단 하루 3시간 만에 촬영을 끝마쳐 또 하나의 이슈를 만들어 냈던 <실제상황>(00)과 두번 째 베니스 행 티켓을 거머쥔 <수취인 불명>(01)에 이어, 전국 70만 명 이상이 들어 김기덕 감독에게 흥행 감독(?)이라는 새로운 수식어를 갖게 해준 <나쁜 남자>(01)까지. '내 애인 창녀 만들기'라는 도발적이고 파격적인 카피를 앞세워, 자신을 무시한 여대생을 창녀로 만드는 내용을 다룬 이 작품은 김 감독의 페르소나이자 당시 드라마로 한창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던 '조재현'이 나쁜 남자 '한기'역을 맡아 더욱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02년 작품인 <해안선>은 김기덕 감독의 작품이라는 것 외에, 톱스타 장동건이 선뜻 출연을 결정해 더욱 이슈가 되었던 작품으로 비주류, 저예산 감독과 톱스타의 색다른 결합이라는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매 번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더 인정을 받았던 김기덕 감독은 2003년 말, 그의 9번째 작품인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으로 청룡영화제에서 작품상을 받아 국내에서도 작품성 있는 감독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으며 2004년 <사마리아>로 베를린영화제 감독상을, <빈 집>으로 베니스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함으로써 국제적인 감독으로 명실공히 인정받게 됐다.

[프로필]
1960년 경북 출생
1990년 시나리오 작가 협회 영상작가 수료
1990년-1993년 프랑스에서 서양화 작업
1993년 각본 [화가와 사형수] 시나리오 작가 협회 3회 창작상 수상
1994년 각본 [이중노출] 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 대상
1995년 각본 [무단횡단] 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 대상
1996년 영화 [악어]로 감독 데뷔
1996년 [악어] 스웨덴 국제 영화제 초청
1997년 [야생동물보호구역] 미술, 각본, 감독
1998년 영화진흥공사 지원대상작 [파란대문] 미술, 각본, 감독
1998년 제17회 벤쿠버 국제 영화제 [야생동물보호구역] 초청
1999년 호주 누사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월드시네마상'[파란 대문]수상
2000년 [섬] 각본, 감독
2000년 [실제상황] 각본, 감독
2001년 [수취인 불명] 각본, 미술, 감독
2001년 [나쁜 남자] 각본, 감독
2002년 2. [나쁜 남자] 전국관객 70만명 돌파
2002년 베를린 국제 영화제 [나쁜 남자] 초청
2002년 제16회 후쿠오카 아시아 영화제 그랑프리 [나쁜 남자] 수상
2002년 [해안선] 각본, 감독
2002년 [해안선] 제7회 부산국제 영화제 개막작
2003년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각본, 감독
2004년 [빈 집] [사마리아] 각본, 감독

[작품 Filmography]
2005년 [활 The Bow]
: 제4회 부산국제영화제 PPP 부산상 수상
: 제58회 칸 영화제 공식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 초청

2004년 [빈 집 Bin Jip]
: 제61회 베니스영화제 감독상 수상
: 제61회 베니스영화제 미래비평가상 수상
: 제9회 부산국제영화제 넷팩상 수상

2004년 [사마리아 Samaria]
: 제54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수상
: 제3회 태평양 자오선 국제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
: 제7회 도빌 아시안 필름 페스티벌 회고전
: 제23회 홍콩 영화제 특별전 개최
: 2004년 보관문화 훈장
: 2004년 제7회 디렉터스 컷 어워드 올해의 영화인
: 2004년 한국영화평론가 협회 각본상

2003년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각본/감독/출연
: 제51회 산세바스티안 국제영화제 관객상 수상
: 제24회 청룡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수상
: 제41회 대종상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 제5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진흥기구상 수상
: 제5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국제예술영화관연맹상 수상
: 제5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국제시네마클럽연맹돈키호테상수상
: 제5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청년비평가상 1등상 수상
: 제3회 광주국제영화제 개막작
: 제2회 방콕 국제 영화제 경쟁부문 초청
: 제25회 선댄스 영화제 초청
: 제2회 태평양 자오선 국제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
: 2003년 옥관문화 훈장

2002년 [해안선 Coast Guard, The]
: 제52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 제36회 시체스 국제영화제 초청
: 제38회 카를로비 바리 영화제 국제영화평론가연맹상 수상
: 제38회 카를로비 바리 영화제 아시아영화진흥기구상 수상
: 제38회 카를로비 바리 영화제 카를로비 바리상 수상

2002년 [나쁜 남자 Bad Guy]
: 제52회 베를린 영화제 경쟁부문 초청
: 제16회 후쿠오카 아시아 영화제 그랑프리 수상
: 제35회 시체스 국제영화제 최고아시아영화상 수상

2001년 [수취인 불명 Address Unknown]
: 제58회 베니스 영화제 경쟁부문 초청
: 제26회 토론토 국제영화제 초청
: 제37회 시카고 국제영화제 초청
: 제34회 시체스 국제영화제 그란 안굴라 부문 초청
: 제31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초청
: 제4회 도빌 아시안 필름 페스티벌 초청
: 제45회 샌프란스시코 국제영화제 초청
: 제36회 카를로비 바리 국제영화제 김기덕필름 페스티벌

2000년 [실제상황 Real Fiction]
: 제26회 모스크바 영화제 경쟁부문 초청, 제21회 영평상 각본상 수상

1999년 [섬 Isle, The]
: 제57회 베니스 영화제 경쟁부분 넷팩상 수상
: 제21회 선댄스 영화제 월드시네마상 수상
: 제30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초청
: 제19회 브뤼셀 판타스틱 영화제 그랑프리 수상
: 제25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수상
: 제21회 판타스포르토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수상

1998년 [파란대문 Birdcage Inn]
: 제1회 호주 누사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월드시네마상 수상
: 제49회 베를린 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초청
: 제23회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월드시네마 부문 초청
: 제34회 카를로비 바리 국제영화제 또 다른 시선 초청
: 제23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스페셜 파노라마 부문 초청
: 제13회 AFI 로스엔젤레스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초청

1997년 [야생동물보호구역 Wild Animals] : 제17회 뱅쿠버 영화제 초청 등

1996년 [악어 The Crocodile]
: 제12회 우메아 영화제 초청, 제2회 부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초청

[수상경력]

1993년 영상작가 교육원 제3회 창작상 대상 수상-<화가와 사형수>
1994년 영화진흥공사 '94 하반기 시나리오 공모' 장려상-<이중노출>
1995년 영화진흥공사 '95 상반기 시나리오 공모' 대상-<무단횡단>
2002년 부산국제영화제 PPP 부산상 및 KF-MAP 수상 (활)
2003년 로카르노국제영화제 대상 및 4개부문 수상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2004년 베니스국제영화제 감독상 수상 (사마리아)

 

 

Copyright 1999~ (c) Koreafil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