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독 | 한국배우 | 스텝 | 영화인 ...

 


감독 / 황철민

* 독일 오스나브뤽 대 사회학, 영화학 석사
* 독일 베를린 자유대 영화학 박사과정 수료
* 독일 베를린영화아카데미 졸업
* 현 한국독립영화협회 대표


[프로필 Profile]

황철민 감독은 충북 옥천 주민들의 '안티조선운동'을 다룬 다큐멘터리 <옥천전투>(2001)와 세종대 재임용에 탈락한 김동우 교수의 외로운 1인 시위를 통해 사학문제를 고발한 다큐멘터리 <팔등신으로 고치라굽쇼?>(2002)를 통해 사회 참여적인 영화를 만들어 온 감독이다.

독일 유학 시절 베를린 영화 아카데미의 졸업 작품으로 <빌어먹을 햄릿>을 만든 감독은 그 해 베를린 영화제 포럼부문에 선정되어 독일 비평가들로부터 누벨바그와 독일 표현주의를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온 황철민 감독은 한국 독립 영화계에 중요한 영향력을 끼쳐왔다.
그의 이전 영화들의 대부분은 다큐멘터리였지만 <프락치>는 드라마로서도, 정치적 메타포로서도 매우 잘 만들어졌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에게 있어 세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하나다. 독일에서 남매간첩단 사건의 프락치를 양심 선언시켰던 본인의 직접 경험이 모티브가 된 <프락치>는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독재의 이데올로기적 잔재를 근심하고, 매체의 가능성을 고민한다. 실험영화와 다큐멘터리, 극영화를 오가던 그의 모든 작업은, 다른 이들은 이미 시효가 지났다고 치부했던 거대 담론을 향하고 있다.

[작품 Filmography]

2004년 [프락치]
2002년 [등신으로 고치라굽쇼?] 부산국제영화제 초청
2001년 [옥천전투] 광주국제영화제 다큐부문 상 수상
2001년 [삶은 달걀] 전주국제영화제 초청
1997년 [퍽 햄릿] 베를린국제영화제 영포럼 초청

[수상경력]

-

 

 

Copyright 1999~ (c) Koreafil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