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독 | 한국배우 | 스텝 | 영화인 ...

 


감독 / 구성주

* 한양대 연극영화과 졸업.


[프로필 Profile]

영화 <엄마>의 연출을 맡은 구성주 감독은 한양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1980년대 민족영화연구소를 거쳐 장선우 감독의 연출부로 활동하며, 영화 <너에게 나를 보낸다>의 각본 작업을 하였다. 우연히 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울럼증을 가진 노모가 산을 넘어 시내에 있는 아들의 결혼식에 참석한 사연을 본 후 '어머니'라는 존재에 대해 특별함을 새삼 느꼈다고 한다.

만 7년 만에 유쾌하고 따뜻한 영화로 돌아온 구성주 감독은 차로 두 시간이면 갈 수 있는 해남에서 목포까지를 실제로 3박 4일 걸쳐 직접 걸어가면서 이번 시나리오를 완성해냈다. 그런 만큼 감독 자신이 직접 경험한 리얼한 에피소드와 또 그 만큼의 정성이 담긴 작품이다. 영화 <엄마>의 어머니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해 1년간 전국 방방곡곡 어머니들을 찾아 다니고, 24시간 관찰하는 작업을 계속했는데, 감독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어머니들의 다양하고도 대찬 인생을 이번 영화를 통해 보여주겠다는 의욕을 내비치기도 했다.

시나리오 작업에서부터 촬영직전까지 이번 영화를 위해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지만, 그 길이 결코 힘들거나 고되지 않고, 오히려 어머니를 따라가는 소풍마냥 즐거웠다고 한다. 구성주 감독은 자극적인 소재나 드라마,트렌디하기만 한 기획 영화, 또한 억지 웃음이 난무하는 영화들 사이에서 관객들과 진정으로 교감할 수 있는 영화가 되어, 관객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어머니의 의미를 찾아갔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작품 Filmography]

2005년 [엄마] 감독
1997년 [그는 나에게 지타를 아느냐고 물었다] 각본/감독
1994년 [너에게 나를 보낸다] 각본

[수상경력]

-

 

 

Copyright 1999~ (c) Koreafil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