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시운전사 A Taxi Driver
 


2017, 드라마, 137분, 15세 관람가

제 작 : 더 램프
제 작 : 미상 l 프로듀서 : 미상
감 독 : 장 훈 l 각 본 : 엄유나
촬 영 : 고락선 l 조 명 : 미상
미 술 : 조화성 l 편 집 : 미상
음 악 : 미상 l 동시녹음 : 미상
배 급 : 쇼박스 ...more

2017년 8월 2일(수) 개봉
http://taxidriver2017.modoo.at

 

출 연
만섭 :: 송강호
황태술 : 유해진
구재식 : 류준열


= 시놉시스 =

- 1980년 5월, 광주로 간... [택시운전사]

1980년 5월, 서울 택시운전사. "광주? 돈 워리, 돈 워리! 아이 베스트 드라이버"
  택시운전사 만섭(송강호)은 외국손님을 태우고 광주에 갔다 통금 전에 돌아오면
밀린 월세를 갚을 수 있는 거금 10만원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토마스 크레취만)를 태우고 영문도 모른 채 길을 나선다.

광주 그리고 사람들. "모르겄어라, 우덜도 우덜한테 와 그라는지…"
  어떻게든 택시비를 받아야 하는 만섭의 기지로 검문을 뚫고 겨우 들어선 광주.
위험하니 서울로 돌아가자는 만섭의 만류에도
피터는 대학생 재식(류준열)과 황기사(유해진)의 도움 속에 촬영을 시작한다.
그러나 상황은 점점 심각해지고 만섭은 집에 혼자 있을 딸 걱정에 점점 초조해지는데…

 

 

감 독 : 장 훈

영화 <택시운전사>,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다


시작은 1980년 5월의 광주를 취재했던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 그리고 서울에서 그를 태우고 광주까지 간 한국인 택시기사 김사복의 이야기였다. 한국 현대사의 큰 아픔으로 남은 사건을 다룬다는 부담감이 없었다면 거짓말이다. '과연 내가 이런 큰 이야기를 누를 끼치지 않고 영화적으로 잘 그려낼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 앞섰다.

그런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택시운전사> 안으로 끌려들어갈 수 밖에 없었던 동력은 만섭과 피터, 두 주인공이었다. 당시 위르겐 힌츠페터는 일본 특파원으로 일하고 있었다. 그러다 한국의 상황을 듣고 아무런 주저함도 없이 광주에 취재를 왔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한국의 광주까지 오게 했을까? 그리고 우연히 그 길에 동행한 평범한 택시운전사는 그 곳을 함께 다니며 무엇을 보고 겪었을까? 너무도 평범한 서울의 택시기사 만섭의 눈에 비친 시대의 모습과 작은 한 소시민의 마음 속의 격랑을 따라가면서, 역사는 위인들로 인해 이뤄지는 거대한 어떤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의 작은 선택과 용기가 모여서 이뤄져 가는, 멀리서 조망한 벽화가 아닌, 가까이서 들여다 본 세밀화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다. 관객들이 만섭의 택시에 함께 타고 가면서, 당시 사람들의 이야기가 결국은 우리들의 이야기임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작은 계기라도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이야기는 평범한 택시기사와 외신기자인, 두 외부인의 시선을 통해 보여지는 '그 날'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평범한 한 개인이 시대의 위험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자신의 일을 잘 해낸 이야기이기도 하다.

첫 작품인 <영화는 영화다>에서 <의형제>와 <고지전>까지. 장훈 감독은 자신의 선택과는 무관한 상황에 놓인, 극과 극의 다른 인물들의 교감과 그들의 선택에 관한 이야기에 주목해 왔다. 촬영장에서 실전으로 맞붙는 배우와 깡패 출신 액션 배우, 북에서 버림받은 남파 간첩과 한 물 간 전직 국정원 직원, 한국 전쟁의 한가운데, 전쟁의 승부와는 무관한데도 목숨 걸고 고지를 뺏고 빼앗은 남과 북의 군인들. 어찌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결국 인간으로서 교감하게 되는 인물들의 각축과 공존을 입체적 캐릭터들의 드라마로 펼쳐 보인 그는, <택시운전사>를 통해 1980년 5월 광주로 눈을 돌려 독일기자를 태우고 광주로 간 평범한 택시운전사 김만섭, 피터와 함께 그가 만나게 된 광주 사람들을 스크린으로 불러낸다. 개인의 삶을 할퀸 비극적인 사건을 각자의 양심과 상식, 결단으로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인 <택시운전사>를 통해 가장 평범한 사람들의 가장 드라마틱한 이야기 속으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Filmography]

2017년 [택시운전사]
2012년 [시네노트] 中 '로스트 넘버' 감독
2011년 [고지전] 감독
2009년 [의형제] 각색. 감독
2008년 [영화는 영화다] 각색. 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