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안해, 고마워
 


2011, 드라마, 114분, 12세 관람가

제 작 : 보리픽쳐스
제 작 : 임순례 l 프로듀서 : 양동명
감 독 : 임순례, 송일곤, 박흥식
촬 영 : 미상 l 조 명 : 미상
미 술 : 미상 l 편 집 : 미상
음 악 : 미상 l 동시녹음 : 미상
배 급 : 키노아이DMC ...more

2011년 5월 26일(목) 개봉
cafe.naver.com/sorrythanku

 

출 연


= 시놉시스 =

- 세상에서 가장 포근한 스킨쉽... [미안해, 고마워]

아버지가 남긴 마지막 선물 <고마워 미안해>
  로봇 공학에 평생을 바친 1세대 과학자 오명철 박사는 큰 단독주택에 반려견 '수철이'와 단둘이 의지하며 살고 있다. 미술관 큐레이터인 딸 수영은 갤러리 운영자금을 위해 아버지가 단독주택을 처분해주기를 바라지만 끝까지 고집을 피우는 아버지가 원망스럽다. 그러던 어느 날 오박사는 갑작스런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나게 되고 수영은 반려견 '수철이'를 통해 아버지의 마지막 선물을 확인하는데……

갈 곳 없는 나의 세상 유일한 친구 <쭈쭈>
  갈 곳도, 가족도, 친구도 없는 노숙자 영진은 노숙자 패거리들의 강요에 못 이겨 붙임성 좋고 애교 많은 강아지 쭈쭈를 분양 받게 된다. 영진이 노숙자 패거리들에게 큰 위험을 당할 뻔한 쭈쭈를 구해준 뒤 둘은 서로에게 유일한 친구가 되어 간다. 하지만 건강한 줄로만 알았던 쭈쭈에게 병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영진은 그런 쭈쭈를 위해서 다시 일을 시작하는데……

6살 소녀에게 찾아온 생애 첫 번째 이별 <내 동생>
  6살 소녀 보은이는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 보리를 친동생처럼 아끼며 사랑한다. 보리와 함께 TV를 보고, 장난을 치며, 아이스크림을 나눠 먹는 등 보리와 보내는 시간들이 너무 행복하다. 하지만 어른들의 눈에는 그저 새끼 백구로만 보일 뿐이다. 그러던 어느 날 보은이에게 진짜 동생이 생기면서 갑작스런 이별의 순간이 찾아오게 되는데……

티격태격 부녀의 서툰 화해 <고양이 키스>
  늦은 밤 골목길을 헤매는 집 없는 고양이를 자식처럼 끔찍이 돌보는 혜원. 동물이라면 질색하는 아버지가 혜원의 집에 당분간 머물게 되면서 부녀는 사사건건 부딪히게 된다. 그러던 중 중성화 수술이 다 아물지 않은 고양이를 아버지가 내쫓아 버리고, 혜원은 고양이를 찾으러 나갔다가 발을 다쳐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이 일로 딸과 아버지의 갈등은 더욱 커져만 가는데……

 

 


반려동물 천만 마리의 시대라고 한다. 4인 가족 기준으로 보면 한집에 한 마리 꼴로 동물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 이면에 감춰진, 반려 동물들의 상황은 열악하기 그지없다. 한 해에 십만 마리가 넘는 개들이 유기되고 있으며, 또한 엄청나게 많은 수의 고양이들이 버려진 채 길 위에서 힘겨운 삶을 유지하고 있다. 버려진 아이들이 운 좋게 새 주인에게 입양되는 숫자는 극히 미미하고, 나머지는 보호소에서 안락사 당하거나 길 위를 떠돌다가 비참하게 생을 마치게 된다. 길냥이들도 평균수명이 2,3 년이라고 하니 그들의 삶이 얼마나 버거운지를 잘 증명해주고 있다.

<고마워 미안해><쭈쭈><내 동생><고양이 키스>를 통해, '반려동물은 가족'이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동물들이 부당한 오해와 대접에서 벗어나, 그들도 우리 인간과 함께 이 지구별에서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는 존재라는 생각이 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제작 총괄 / <고양이 키스> 감독 임순례

1996년 <세 친구>로 데뷔한 후 우리 주변의 일상적인 인물들의 감성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낸 <와이키키 브라더스>로 제38회 백상예술대상 작품상을 수상하며 연출력을 인정받았다. 2007년 400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으로 제29회 청룡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제44회 백상예술대상 작품상, 제9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심사위원특별상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대표 감독으로 자리매김했다.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KARA) 대표를 역임하는 등 평소 동물보호운동에 힘써왔던 임순례 감독은 동물과 함께 사는 세상을 알리고자 동물 감동 프로젝트 <미안해, 고마워>를 제작해 또 한번 관심을 모으고 있다.

Filmography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2010), <날아라 펭귄>(2009),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2007), <여섯 개의 시선>(2003), <와이키키 브라더스>(2001), <세 친구>(1996)

<고마워 미안해> 감독 송일곤

1999년 단편 영화 <소풍>으로 제52회 칸 영화제 단편경쟁부문에서 만장일치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국제 영화제를 석권했으며 장편 데뷔작 <꽃섬>은 베니스영화제 젊은 비평가상을 수상,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으며 주목 받아 왔다. 이후 <깃><마법사들><시간의 춤> 등 따뜻하고 아름다운 영상미가 돋보이는 연출력으로 국내외 평단과 관객의 사랑을 받아왔다. 현재 소지섭과 한효주가 주연을 맡은 <오직 그대만>을 촬영 중이다.

Filmography <시간의 춤>(2009), <마법사들>(2005), <깃><거미숲>(2004), <꽃섬>(2001), <소풍>(1999)

<쭈쭈> 감독 오점균

<미안해><비가 내린다><생산적 활동> 등 오랜 기간 단편영화를 만들며 내공을 쌓은 뒤 발칙하고 유쾌한 상상력이 돋보인 <경축! 우리 사랑>으로 장편 데뷔, 제45회 백상예술대상 작품상, 제17회 부일영화상 신인감독상, 제9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감독상 등을 수상하며 실력 있는 신인 감독의 탄생을 알렸다. 이번 작품 <쭈쭈>를 통해 단편 영화 연출 감각을 십분 발휘, 노숙자와 유기견의 애틋한 우정을 현실적인 시선으로 그려냈다.

Filmography <경축! 우리 사랑>(2007)

<내 동생> 감독 박흥식

<8월의 크리스마스> 조감독을 거쳐 2000년 영화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로 데뷔,제37회 백상예술대상 신인감독상을 수상하는 등 호평을 얻었다. 풋풋하고 설레는 첫사랑의 모습을 담아낸 <인어공주>로 제41회 백상예술대상 감독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2008년 드라마 <달콤한 나의 도시>를 통해 30대 여성들의 솔직하고 섬세한 심리를 감각적인 영상으로 표현해냈다. 이번 작품 <내 동생>에서는 전작들을 통해 보여줬던 따뜻한 감성과 연출력으로 어린 소녀의 가슴 아픈 생애 첫 이별을 어린 아이의 시각으로 그려내 관객들을 사랑을 받을 예정이다.

Filmography <사랑해, 말순씨>(2005), <인어공주>(2004),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