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리 아이 Lineage of the Voice
 


2007, 다큐멘터리, 100분
전체 관람가

제 작 : 프로덕션 공방
감 독 : 백연아
촬 영 : 강국현, 백연아, 김종민
생극 촬영 : 김명우
무대 촬영 : 장우영, 이승희
배 급 : 영화사 진진 ...more

2008년 9월 18일(목) 개봉
홈페이지 www.sori-i.co.kr

 

출 연


= 시놉시스 =

- 신명과 눈물의 장단으로 자라는... [소리 아이]

서로 출발은 달랐지만, 같은 꿈을 향해 달려가는 두 소년이 있습니다.
 

아버지의 소리를 들으며 자란 덕에 자연스레 소리를 시작한 성열이는 아버지를 따라 전국을 돌아다니며 공연을 해서 먹고 산다. 가는 곳마다 깜찍한 카리스마로 청중을 사로잡으며 웃음을 선사하는 성열이. 술을 좋아하는 아버지 때문에 힘든 일도 많지만, 그래도 성열이는 아버지와 소리가 세상에서 제일 좋다고 말한다.

어렸을 때부터 유명 선생님들에게 소리를 배운 수범이는 완창하는 데만 4시간 반이 걸리는 '심청가'를 6년 만에 뗐다. 소리할 때만큼은 누구보다 진지한 수범의 꿈은 훗날 명창이 되는 것. 이런 수범의 뒤에는 아들의 앞날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는 아버지가 있다…

꿈과 열정을 담아, 웃음과 눈물을 실어,
온몸으로 노래하는 두 소년의 소리판이 펼쳐집니다!

 

 

감 독 : 백연아

'카메라로 꿈을 찍은 감독'

"부모의 뜻에서 시작된 판소리였지만, 그것을 자신의 꿈으로 만들어가는 두 소년의 이야기를 담고 싶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뜻에 따라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하지만 부모의 기대와 달리, 딸은 피아노보다는 그림에 흥미를 보였고, 대학에서 그림을 전공한 뒤 런던으로 유학을 떠난다. 비디오 아트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스타일의 실험적인 단편들을 만들었던 백연아는 2002년부터 다큐멘터리를 연출하기 시작하여 BBC, ARTE, PBS 등을 상대로 한 다큐멘터리와 단편 영화 작업에 참여했다. 2002년 연출, 제작한 Long Way Home 은 영국ICA에서 상영되었고, Imperial War Museum Film Festival 에서 Best Documentary 부문 후보에 올랐다. '천리마 축구단'을 만든 다니엘 고든 감독의 또 다른 북한 다큐 '어떤 나라'의 편집 작업에 참여했으며 <소리 아이>를 통해 첫 데뷔를 마쳤다.

3대째 그림을 그리고 있는 대학 동기와 오랜 연애 끝에 결혼했다. 태어날 아이에게 미술 교육만은 시키지 않겠다고 미리 다짐하고 있는 예비 엄마이기도 하다.

- 2002년 University of London, Goldsmiths College, MA in Media and Communication
- 2000년 University of the Arts London, Chelsea College of Art and Design, MA in Fine Art
- 1999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BFA in Fine Art

[FILMOGRAPHY]

2007년 <소리아이> 기획, 연출
2004년 [You, Me and Cancer: 너와 나, 그리고 암] 리서치, 제2편집 (BBC3 방영)
2004년 <그 안의 공포> 제작, 편집 (셰필드48시간영화제 최우수촬영상, 최우수녹음상 수상)
2004년 다큐멘터리 <어떤 나라: A State of Mind> 리서치, 제 2편집
(BBC4, Arte France, WNET New York 방영, 부산국제영화제,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평양영화제, 트라이베카영화제 등 상영)
2002년 [Long Way Home] 기획, 연출
(One World Broadcasting 영화기금 제작지원작, Imperial War Museum 영화제, 최우수 다큐멘터리상 후보, 런던 ICA (Institute of Contemporary) 상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