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술에 대하여 : 극장판
 


2011, 다큐멘터리, 72분, 15세 관람가

제 작 : MBC
기 획 : 이우호 프로듀서 : 홍수선
연 출 : 임범, 조승원
내레이션 : 오달수
글/구성 : 임범 l 취재작가 : 변은섭
촬 영 : 최정길 l 조 명 : 장창엽
음 악 : 최원준 l 편 집 : 윤진성
배 급 : 이모션픽처스 ...more

2011년 9월 1일(목) 개봉
홈페이지 미정

 

출 연


= 시놉시스 =

- 우리에게 술이란 무엇일까? [술에 대하여]

우리에게 술은 무엇일까?
  MBC창사 50주년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시리즈 '타임' <술에 대하여> 극장버전. <술에 대하여-극장판>은 술과 사람들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지난 50년을 돌아보는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술을 주제로 한 미니 드라마와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 사회의 지난 50년을 돌아본다. '술은 우리를 너그럽게 해준다' '술과 청춘의 기억' '술과 노동' '폭탄주의 탄생' '예술가에게 술이란?' 등 총 5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이야기를 통해 우리시대 술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 매체의 제한적인 특성과 45분이라는 한정된 시간 안에 담아낼 수 없었던 이야기들을 미공개 영상과 함께 추가 편집하였다.

 

 

연출 : 임범, 조승원

예전보다 덜 치열해진 술, 그러나 더 우아해진 술!
술 한 잔 하고 싶어지는 "공감"의 다큐멘터리 영화!!


<술에 대하여-극장판>은 특별한 메시지나 지식을 주고받기보다, 보고 공감하고 즐기는 다큐멘터리이기를 원합니다. 술과 우리 삶에 대한 일종의 에세이라고 할까요.

50년 전과 비교할 때 한국 사회는 매우 발전했지만, 또 달리 보면 치열한 경쟁 속에 여유가 없어지고, 사람끼리 멀어졌습니다. 높은 청년 실업률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의 관점에서 보면 과거보다 더 열악해지기까지 했고요. 그런 변화가 있었으니, 당연히 우리 삶 속에서 술이 하는 역할도 달라졌겠지요.

전엔 술 힘으로 노동하고, 술 힘으로 노래하고, 술 힘으로 시도 썼는데... 이제 술은 그때보다 덜 치열해진 듯합니다. 대신 더 우아해진 것 같고요. 여러 에피소드들을 통해 그런 과정을 담아봤습니다. 관객들이 그걸 보면서 술 한 잔 하고 싶어진다면 좋겠습니다. 공감했다는 뜻일 테니까요. 술의 또 다른 매력은 그게 공감의 징표라는 데에 있지 않을까요.

텔레비전 방영을 위해 45분으로 편집해보니 호흡이 바쁜 듯했습니다. 72분짜리 극장판은 그보다 느긋하고, 또 텔레비전 방영 때 빠진 에피소드들이 다 들어가 있으니 연출의 의도가 더 살아나지 않을까 하고 바래봅니다.

임범
공동연출: 한겨레신문 영화 전문 기자 출신. 현재는 영화 프로듀서로 활동 중. 2010년 인문 ? 교양 베스트셀러였던 「술꾼의 품격」 등 술에 대한 다양한 저술을 하고 있는 애주가.

조승원
공동연출: 조승원 14년차 방송 기자. 시사매거진 2580, 특집 다큐 “관광, 빛을 보다” 등 연출. 주류 아카데미인 <조니 워커 스쿨>을 졸업하고, 술 관련 국가 자격증 <조주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애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