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영화 | 애니메이션 | 다큐멘터리 ..

 


▶ 조국은 없다 -탈북자 김용화의 끝없는 유랑


1999, video, color, 25min., 다큐멘터리

연출/촬영 : 변재성

배 급 : 인디스토리

 

- 제4회 인권영화제 초청 상영
- 인디포럼 2000 공식상영작



일본 나가사키현 오무라시에는 외국인불법체류자들을 수용하는 오무라수용소가 있다. 이 수용소에 한 탈북자가 2년째 갇혀 있다. 그의 이름은 김용화(46).

김씨가 북한을 탈출해 중국으로 넘어간 것은 지난 88년 7월. 폭행사건에 휘말려 중국으로 도피한 그는, 7년 간의 불안한 중국 생활 끝에 또 다른 조국인 '대한민국'의 문을 두드린다. 그러나 대한민국으로의 귀순은 번번이 거부당하고 마침내 그는 한국으로 밀항을 결행한다. 천신만고 끝에 도착한 대한민국에서 정부는 귀순의사를 받아들이는 대신 그를 서울외국인보호소에 가둔다. 정부는 그가 소지한 '중국거민증'을 들어 중국인으로 분류한 것이다. 김씨의 중국거민증 위조여부를 놓고 2년여의 지리한 재판이 계속되던 중 그는 또다시 일본 후쿠오카 앞바다로 밀항한다. 그는 현재 일본정부를 상대로 난민인정을 요구하며 일본재판부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카메라는 일본의 오무라수용소에 있는 김씨를 만나는 것을 시작으로 시간을 거슬러서 3년전 김씨가 보낸 한국생활을 되짚어가며 묻는다. 김씨에게 조국은 있는가?



-

 



 

감 독 - 변재성 BYUN Jae-sung

[프로필]
- 1964년 전북 김제 출생
- 전 한겨레신문 사진부 사진기자
- 비디오 저널리스트

[Filmography]
- 1999년 <탈북소년들 중국에 가다> 6mm video, color, 35분 제3회 서울 다큐영상제 "오늘의 다큐멘터리" 상 수상작 (99) / 제6회 야마가타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뉴 커런츠" 부문 상영작 (99, 일본) / 제25회 한국 독립단편영화제 본선 상영작 (99)

- 1999년 <조국은 없다-탈북자 김용화의 끝없는 유랑> 6mm video

 

 

 

Copyright 1999~2002 (c) Koreafil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