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영화 | 애니메이션 | 다큐멘터리 ..

 


▶ 탈북소년들 중국에 가다 Children Escaped From North Korea Go To China


1999, DV 6mm, color, 35min., 다큐멘터리

연출/제작/촬영/편집 : 변재성

배 급 : 인디스토리

 

- 제3회 서울 다큐영상제 "오늘의 다큐멘터리" 상 수상작 (99)
- 제6회 야마가타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뉴 커런츠" 부문 상영작 (99, 일본)
- 제25회 한국 독립단편영화제 본선 상영작 (99)



카메라는 중국 연변 조선족 자치주의 국경도시 도문시와 연길시 그리고 요녕성의 심양 등지에서 살아가고 있는 탈북어린이들을 찾아가 그들의 생활과 새로운 세계에서 느끼는 생각을 담는다. 겨울이 되면서 두만강을 건너 되돌아가는 어린이들의 모습으로 끝을 맺는다.



북한의 식량난이 계속되면서 어른들에 이어 어린이 탈북 난민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단독으로 혹은 같은 또래의 친구들과 함께 두만강을 몰래 건너 중국으로 넘어와 구걸로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고 있다.

외부세계와 단절된 채 살아왔던 이들 탈북 어린이들의 중국 난민생활을 기록, 식량난으로 인한 북한어린이들의 비극적 실상과 이제까지 북한 관영 TV를 통해서 외부에 비쳐져온 북한 어린이들을 사상이나 정치성을 떠나 순수한 형태로 담아보고 싶었다. 주관적인 해석을 될 수 있으면 배제하기 위해 나레이션을 붙이지 않았다.



 

감 독 - 변재성 BYUN Jae-sung

[프로필]
- 1964년 전북 김제 출생
- 전 한겨레신문 사진부 사진기자
- 비디오 저널리스트

[Filmography]
- 1999년 <탈북소년들 중국에 가다> 6mm video, color, 35분 제3회 서울 다큐영상제 "오늘의 다큐멘터리" 상 수상작 (99) / 제6회 야마가타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뉴 커런츠" 부문 상영작 (99, 일본) / 제25회 한국 독립단편영화제 본선 상영작 (99)

- 1999년 <조국은 없다-탈북자 김용화의 끝없는 유랑> 6mm video

 

 

 

Copyright 1999~2002 (c) Koreafil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