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맨스 조 Romance Joe
 


2011, 로맨스, 115분, 15세 관람가

제 작 : 보리픽쳐스
제 작 : 임순례 l 프로듀서 : 양동명
각본/감독 : 이광국
촬 영 : 지윤정 l 조 명 : 이의행
미 술 : 미상 l 편 집 : 손연지
음 악 : 박진석 l 동시녹음 : 윤종민
배 급 : 씨네21아이 ...more

2012년 3월 8일(목) 개봉
http://blog.naver.com/cine21i

 

출 연
로맨스 조 : 김영필
다방 레지 : 신동미
어린 로맨스 조 : 이다윗
초희 : 이채은


= 시놉시스 =

- 누구나 마법 같은 이야기를 꿈꾼다... [로맨스 조]

속사정 궁금한 '로맨스 조'의 수상한 로맨스!
누구나 사연은 있잖아? 궁금하지?
  3백만 관객을 동원하며 스타 감독으로 자리매김한 이감독은 '이야기'가 궁하다. 별다른 이야깃거리가 없어 차기 작업이 차일피일 미뤄지던 어느 날, 프로듀서의 계략으로 허름한 시골 여관에 꼼짝없이 갇혀 시나리오를 집필하게 된 이감독은 심심풀이로 부른 다방 레지에게서 우연히 '로맨스 조'의 기묘한 러브스토리를 듣게 된다.

'초희'라는 이름의 엄마를 찾는 한 아이가 다방을 방문하던 날, 다방 레지는 배달 때문에 들른 여관에서 방을 잘못 찾는 바람에 로맨스 조를 만난다. 자살을 기도했던 로맨스 조는 다방 레지에게 어렵사리 첫사랑 '초희'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데….

한편, 아들인 로맨스 조와 연락이 닿질 않아 애를 태우던 노부부가 무작정 서울로 올라오고, 이 소식을 들은 로맨스 조의 친구 서담이 그들이 묵고 있는 여관에 방문한다. 무료하던 차에 그들은 서담이 새로 기획하고 있는 시나리오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로 한다. 한 아이가 엄마가 머물렀던 곳으로 추정되는 시골 다방을 찾으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감 독 : 이광국 LEE Kwang-kuk

누구나 마법 같은 이야기를 꿈꾼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현실'과 다른 '특별한 삶'을 동경한다. 때문에 사람들은 환상 가득한 마법 같은 이야기를 필요로 한다. 이야기를 통해 위안과 쾌감을 얻고, 고단한 현실을 살아가기 위한 용기나 희망을 얻게 되길 바란다.

여기, 이와 같은 이유로 이야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 몸으로 돈 버는 시대는 끝났다고 믿는 국문과 출신의 다방 레지는 티켓을 팔 수 있을 만큼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300만 관객을 동원한 스타감독은 관객들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한 새로운 이야기가 필요하다. 신인감독을 꿈꾸는 조감독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찾아 필사적으로 떠돌고, 또 어떤 이들은 지루한 일상을 떨쳐내기 위해 이야기가 필요하다. 이들이 원하는 이야기들이 바로 '로맨스 조'의 이야기다.

영화 <로맨스 조>로 데뷔를 앞두고 있는 이광국 감독은 5년 동안 홍상수 감독의 조감독으로 일해 온 준비 된 신인감독이다.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졸업 이후 홍상수 감독의 영화 <극장전>(2005), <해변의 여인>(2006), <잘 알지도 못하면서>(2008), <하하하>(2010)의 작업에 참여해 현장경험을 쌓았다. 한때 홍상수 감독의 영화 네 편을 연달아 작업하면서 홍상수 감독의 그늘에 묻혀 버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 섞인 질문을 받기도 했으나, 홍상수 감독의 좋은 영향을 이광국 감독 스스로의 것으로 만들겠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믿음으로 작업한 시나리오가 '씨네21 신인감독 발굴 프로젝트'에 당선되었고, 당선 당시 심사위원이었던 임순례 감독은 신인감독이 보여줄 수 있는 재기 발랄한 상상력과 작가로서의 분명한 색깔, 그리고 관객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작품이라는 평을 남기며 영화에 대한 기대를 아끼지 않았다. 이런 기대 속에서 탄생한 영화 <로맨스 조>는 다양한 국내 영화제에 초청, 특별히 제 16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시민평론가들이 직접 선정 수여하는 상인 옐로우 파인트리상을 수상하며 관객들에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뒤이어 제 41회 로테르담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되면서 영화의 행보에 대해 영화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기존의 어떤 방식을 쫓기보단 스스로의 이야기로 고유의 색을 창조하기 위해 끊임없이 영화를 만들고 노력하겠다고 말하는 이광국 감독의 포부가 앞으로 얼마나 독창적인 세계를 펼쳐낼지 기대를 자아낸다.

- 1975년생.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졸업

[Filmography]

2011년 [로맨스 조] 연출

단편 <주민증 갱신기간>(2000), <아빠, 어디야?>(2003), <막다른 집>(2007) 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