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날 그 길에서 One Day On the Road
 


2006, 생태 다큐멘터리, 97분
전체 관람가

제 작 : 스튜디오 두마
프로듀서 : 황 윤, 김이찬
감 독 : 황 윤
촬 영 : 선환영, 황윤, 김이찬
조 명 : 선환영 l 편 집 : 황 윤
작 곡 : 강경한, 엘사(Elsa)
배 급 : 영화사 진진 ...more

2008년 3월 27일(목) 개봉
홈페이지 OneDayontheRoad.com

 

출 연
최태영, 최천권, 최동기, 야생 삵 팔팔이, 그 외 야생동물들


= 시놉시스 =

- 길에서 만난 짧고 아픈 이별이야기... [어느 날 그 길에서]

Just to live - 넌 왜 그 길을 건너고 있었을까?
 

건너편 숲에 가고 싶은 토끼, 옹달샘의 물을 마시고 싶은 고라니 가족이 길을 건넌다. 차들이 질주하는 도로 한 복판을 건너는 그들에게 "눈에서 불을 뿜는 동물", "네 바퀴 달린 동물" 은 너무 빠르고 무섭다. 태영, 천권, 동기는 국내 최초로 본격적인 로드킬(Roadkill, 야생동물 교통사고) 조사를 한다. 그들은 조사를 위해, 나는 촬영을 위해 차들이 질주하는 위험한 도로 한복판으로 걸어 들어간다. 우리의 카메라에는 인간의 길 위에 버려진 생명들의 소중한 사연과 이야기가 하나 둘 쌓이기 시작한다.

 

 

감 독 : 황 윤 Yun HWANG

생명을 사랑하는 아름다운 다큐멘터리스트

2001년 동물원에 갇힌 야생동물들의 삶과 죽음에 대한 다큐멘터리 [작별]을 시작으로, 산업화 과정에서 멸종 위기에 내몰리는 야생동물에 대한 이야기 [침묵의 숲](2005), 야생동물 교통사고를 소재로 한 [어느 날 그 길에서]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다른 동물들의 관계를 성찰하는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왔다.

나는 단순히 야생동물 보호를 외치는 영상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그들을 '야생동물'이라고 부르는 것조차도 그들을 '인간 이외의 것들'로 싸잡아 대상화하는 것 같아 피하고 싶었다. 이 거룩한 대지에서 나와 함께 태어나 살아가는 자매이고 형제인 '대지의 거주자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로 직접 이야기하도록 하고 싶었다. 이 땅에 깊은 상처를 내고 그 땅의 오래된 거주자들을 소수자, 약자, 그리고 멸종의 단계로 파멸시켜 가는 동안 인간은 단 한번이라도 허락을 구한 적이 있었던가? 도로라는 구조물 위를 전속력으로 달려 인간이 다다르게 될 곳은 어디일까?"

생태적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영화가 국내에 거의 전무했던 2001년. 인간이 아닌 철창에 감금된 야생동물들의 관점으로 '동물원'을 바라 본 다큐멘터리 영화 <작별>(2001)을 시작으로 <침묵의 숲>(2004), <어느 날 그 길에서>(2006)로 이어지는 '야생3부작'을 만든 황윤 감독은 인간중심적 세계관과 현대산업문명을 성찰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를 지속적으로 만들며, 국내o외에서 독보적으로 생태적 화두를 영화 예술로 표현하는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녀에게 야생(野生)은 인생에 걸친 화두다. '인간 대 야생'으로 구분하여 야생을 타자화하고 착취하는 세계관에 반대하는 그녀는 여성, 장애인, 노동자, 농민, 이주노동자와 마찬가지로 야생동물을 사회적 약자, 소수자로 바라본다. 단순히 자연생태를 해부하는 다큐멘터리와는 다른 그녀의 작품은 '야생'이라는 스펙트럼을 통해 인간과 인간의 문명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한다.

<작별>(2001), <침묵의 숲>(2004), <어느 날 그 길에서>(2006)로 이어지는 황윤 감독의 "야생동물 3부작"은 동물원에서 시작하여 점차 야생의 서식지로, '자본'과 야생의 관계로 나아간다. 생태계 붕괴에 대한 위기감과 반성이 높아질수록 그녀의 작품들은 더 강렬한 "현재성"을 가지며 관객들의 진심을 움직인다.

- 1966년생. New York University 영화과 졸업 (95년)

[FILMOGRAPHY]

1998년 극영화 [어디 가세요?] 연출 (16mm/8min.)
1998년 [단풍잎](오점균 연출/16mm/25min./연출부)

2000년 다큐멘터리 [겨울밤 이야기를 듣다] 촬영, 연출 (DV/61min.)
: 제26회 서울독립영화제 상영, 인디포럼 2001, 인천인권영화제, 대구단편영화제

2001년 다큐멘터리 [작별] 제작, 촬영, 편집, 연출 (DV/81min.)
: 제7회 야마가타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뉴아시아커런츠부문 우수상 수상
: 제6회 부산국제영화제 운파상 수상
: 제27회 서울독립영화제 관객상 수상
: 암스텔담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2002)
: 제5회 테살로니키(Thessaloniki) 다큐멘터리영화제 "Habitat(서식지)" 부문
: 그리스 국제환경영화제 Ecocinema (2003)
: 제1회 인디다큐페스티발, 제2회 대구단편영화제
: 제16회 프리부르그 국제영화제 "Political Press Award" 부문
: 제3회 타이완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 제1회 오사카 한국영화제
: 몬트리올 뉴시네마 뉴미디어 국제영화제
: 제1회 서울환경영화제 (2004)
: 타이완 국제환경영화제 (2005)
: 오사카 여성 영화제 (2006)
: 제7회 인디다큐페스티발 (2007)
: 영상미디어센터 "독립영화 DVD 제작지원" 환경부문 지원작 선정 (2004)
: 교보생명교육문화재단 '환경교육 프로그램' 지원작 선정 (2005)

2002년 시청자참여프로그램 [국경없는 생태계를 꿈꾸며-러시아 연해주를 가다] (DV/29min.) 제작, 촬영, 연출 (공동기획: 녹색연합) / KBS1TV '열린채널' 방송

2003년 방송 다큐멘터리 [21세기 노아의 방주, 동물원] (1편/20분)
2003년 방송 다큐멘터리 [멸종위기야생동물의 피난처, 동물원] (2편/17분)
촬영, 연출 (공동기획: 한국 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 EBS'하나뿐인 지구'방송

2004년 다큐멘터리 [침묵의 숲] 제작, 연출 (97분/DV)
: 제9회 부산국제영화제, 제1회 서울환경영화제 관객상 수상
: 제13회 도쿄지구환경영화제 "우수작품모음" 선정
: 제2회 EBS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대구평화영화제, 제2회 부안영화제, 광주인권영화제

2006년 다큐멘터리 [어느 날 그 길에서] (97분) 제작, 연출
: 부산국제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장편경쟁부문, 인디다큐페스티발, 인디포럼 2007
: 서울환경영화제, 부안영화제 개막작, 광주인권영화제, 강릉인권영화제, 대구평화영화제
: 안성죽산국제예술제 개막작, 정동진 영화제, 전북독립영화제
: 일민미술관 독립다큐멘터리 상영전 "모두들 안녕하십니까"
: 서울환경영화제 사전제작지원작품
: 경기문화재단 문예진흥기금 공공실험예술부문 지원작
: 공동체상영운동네트워크 첫번째 순회상영지원작
: 독립영화 공공라이브러리 선정작품
: 영화진흥위원회 아트플러스 시네마네트워크 개봉지원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