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인의 강
 


2010, 스릴러, 97분, 청소년 관람불가

제 작 : 영화사 홍, 인디라인
제 작 : 고길수 l 프로듀서 : 강지연
각본/감독 : 김대현
촬 영 : 김석구 l 조 명 : 김경석
미 술 : 서유미 l 편 집 : 안광섭
음 악 : 김성준 l 동시녹음 : 변희철
배 급 : 마운틴픽쳐스 ...more

2010년 9월 30일(목) 개봉
blog.naver.com/salin0930

 

출 연
동식 :: 신성록
승호 :: 김다현
진희 :: 황인영


= 시놉시스 =

- 친구, 그 잔혹한 인연... [살인의 강]

모든 비극은 첫사랑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85년, 같은 중학교에 다니는 단짝친구 승호와 동식은 순수한 소녀 명희를 짝사랑한다. 어느 날 그들은 명희의 속마음을 알기 위해 비밀스런 내기를 하고, 이튿날 명희는 누군가에게 강간당한 채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된다.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사를 펼치던 경찰들은 정신병을 앓고 있는 동식의 형 경식을 범인으로 지목하고 절친했던 승호와 동식의 사이는 급격하게 어색해진다.

1991년, 대학생이 된 승호(김다현)는 학생운동을 하다 교도소에 수감되고 그곳에서 명희의 살해범으로 복역 중인 경식을 만난다. 사건의 진실을 알고 싶어하는 승호에게 알 수 없는 말만 되풀이하던 경식은 돌연 자살을 선택하고 그의 죽음으로 인해 동식(신성록)과 승호는 불편한 만남을 갖게 된다.

1998년, 살해범으로 경식이 내몰린 뒤 동식의 가족은 뿔뿔이 흩어지고 서울로 상경해 미군들을 상대로 윤락업을 하던 누나 진희(황인영)가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비극적인 가족의 운명이 또다시 동식을 찾아오고, 검사가 된 승호가 그 사건을 맡으며 두 사람은 재회하게 된다. 동식은 우연이라 하기엔 충격적인 모든 사건의 현장과 연루된 승호에게 강한 의혹을 품게 되는데…

두 친구를 잔혹한 운명으로 몰고 간 그 날 밤의 진실은?

 

 

감 독 : 김대현

인간과 시대에 대한 성찰, 장르 영화 속 빛을 발하다!

1980년대 중반 시골 마을 여중생 강간 살인 사건과 1990년대 기지촌 여성의 죽음. 다른 시대 속 두 가지 사건은 영화 속 '동식'과 '승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 놓는다. 역사 속 우발적 사건 속에서 피해자인 이들은 그러나 때론 가해자의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무엇이 이들을 이렇게 만들었는지 쉽게 대답 할 수는 없다. 다만, 한데 묶인 채 끝없이 추락하는 두 주인공들,의 삶을 묵묵히 쫓아가며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리고 싶었다.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동국대 대학원에서 연극영화학과를 전공한 김대현 감독은 박광수 감독의 연출부를 거쳐 1994년 독립프로덕션 '인디 라인'을 설립, 한국독립영화라이브러리 구성 및 단편영화 배급, '서울국제독립영화제' 개최 등 한국 독립 영화의 발전을 위해 힘써왔다. 바쁜 와중에도 꾸준히 단편영화를 작업하며 유수의 국내외 영화제에서 초청 받았던 그는 2008년 <살인의 강> 시나리오가 영화진흥위원회 독립영화지원 장편부문에 선정되면서 본격적인 첫 장편영화 제작에 착수하게 된다. 영화 <살인의 강>은 한국 현대 사회의 비극적인 사건들로 인해 개인의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사람들의 고통과 슬픔을 그린 작품으로 오랜 기간 준비한 작품답게 두 친구의 실타래처럼 엉킨 비극의 심연을 밑바닥까지 들춰내는 강렬한 스토리 라인과 깊이 있는 연출로 영화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고려대 경영학과 졸업. 동국대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전공

[Filmography]

2010년 [살인의 강] 연출
2004년 [거미숲] 프로듀서

1995년 [안개](16mm/단편) 연출
: 제47회 몬테카티니영 화제 '주목할만한 영화' 선정
: 제2회 그리스 드라마 단편영화제 초청

1994년 [나마스테 서울](16mm/단편) 연출
: 제1회 서울 단편영화제 본선 진출
: 제18회 아시안 아메리칸 국제영화제 초청
: 금관단편영화제 수상

1993년 [지하생활자](16mm/단편) 연출
: 제3회 신영영상예술제 입상
: 독일 드레스덴 국제단편영화제 본선 진출
: 제1회 서울국제독립영화제 초청
: 제18회 아시안 아메리칸 국제영화제 초청

1991년 [베를린 리포트] 연출부
1990년 [그들도 우리처럼] 연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