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려차기
 


2004, 스포츠/코미디, 108분
12세 관람가


제 작 : CINE2000
제 작 : 이춘연 l 프로듀서 : 이세영
감 독 : 남상국 l 원 안 : 방추성
각 본 : 나현, 남상국 l 각 색 : 신동익
촬 영 : 박상훈 l 조 명 : 신경만
미 술 : 김 준 l 편 집 : 박곡지
음 악 : 이영호 l 동시녹음 : 윤성기
투자/배급 : 시네마서비스 ...more

2004년 7월 23일(금) 개봉
홈페이지 www.taekwonboys.com

 

출 연
만세高 주먹대장 용객 : 김동완
만세高 열혈남아 민규 : 현빈
만세高 작전참모 수빈 : 조안
정대 : 김태현 l 혁수 : 문지윤
성완 : 전재형 l 석봉 : 이기우
미애 : 박지연 l 충근 : 김영호
석교장 : 김갑수


= CAST =

만세高 헝그리, 신정대 _김태현

"4강에 들면 대학 갈 수 있다구? 됐다. 나는 대학 4년 대신에 고등학교 4년 다니잖아."

* 별명 : '헝그리' * 체급 : 라이트급(67-72kg)
* 주특기 : 태권도의 기본기도 모르는 주먹질 막 싸움의 대가
* 생활기록부 : 넓은 오지랖을 소유한 태권도부 악동. 용객 일당의 넘버 투로, 모든 사건 사고는 정대의 깐죽거림으로 발생하지만, 밉지 않다. 쉽게 흥분한다는 아킬레스건을 갖고 있지만, 사막에 떨어져도 살아남을 듯한 헝그리 정신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거듭된 훈련으로 헝그리 정신은 '실전(?) 태권도'에 녹아든다.
* 담임의 중요 관찰 사항 : 교내 자판기의 돈은 모두 관리하는 악질. 더 이상은 가르침은 됐어. 악용될 가능성이 있음.

Profile
TV 드라마 <그대를 알고부터>에서 다정다감한 남자 '수진' 역을 맡아 본명보다 '수진'으로 더 잘 알려진 태현. 드라마에서 쌓은 탄탄한 연기경험을 바탕으로 스크린에 데뷔한다.

- 1981년생. 서울예술대학 연극과 졸업.

[영화]
2004년 [돌려차기] [내사랑 싸가지]

[드라마]
MBC 옥탑방고양이(2003), 그대를알고부터(2002), 로망스(2002), 기쁜소식(2002)
SBS 올인(2003)


만세高 불청객, 권혁수 _문지윤

"저만 왜 무기정학입니까? 저도 같이 짤르십쇼!"

* 별명 : '불청객' * 체급 : 웰터급(72-78kg)
* 주특기 : 실제 경기보다 경기 전 상대선수들과 나누는 '협박성 면담'이 압권
* 생활기록부 : 장외 태권도에서는 따라올 자가 없는 입심9단. '의리 빼면 시체'라는 말이 딱이다. 퇴학당해도 상관없지만 용객과의 '의리' 때문에 태권도를 시작한다. 원체 싫어하는 태권도라 중도에 포기하지만, 용객을 위한 또 다른 '중대 면담'을 시도하다 도리어 용객을 위기에 빠트리고 만다.
* 담임의 중요 관찰 사항 : 학교에 거의 안 나옴. 뭘 가르쳐야 될지 판단 안 됨.

Profile
드라마 <로망스>에서 반항아 '장비' 역으로 데뷔, 정말 문제아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만큼 연기력을 인정받은 지윤. 영화<돌려차기>에서는 의리의 싸나이 혁수가 된다.

- 1984년생.

[영화]
2004년 [돌려차기]

[드라마]
MBC <로망스><현정아 사랑해>/베스트극장<엽기발랄 홍선생>, SBS <스무살>


만세高 주전자, 조성완 _전재형

"청소요? 당연히 제가 해야죠... 경기출전이요?
저...말씀은 고맙지만, 전 후보라서요."

* 별명 : '벤치의 제왕' * 체급 : 플라이급(54-58kg)
* 주특기 : 지금까지 아무도 주특기를 본 적이 없음. 밀대질. 미트질. 비질의 달인.
* 생활 기록부 : 영원한 후보 선수. 태권도를 배운지 10년, 경력은 사범급이지만, 중 고교 선수 생활을 통틀어 단 한 차례의 출전 경력도 없다. 경기 때는 벤치를 지키고, 훈련때는 부원들의 미트를 대주고, 평소에는 빗자루와 대걸레를 벗 삼아 만세관을 닦는다. 실제 실력보다는 10년 동안의 후보생활이 만든 '담력결핍증후군'에 시달린다. 시합전 주전 엔트리에 포함된다
* 담임의 중요 관찰 사항 : 본인의 '고추'에 관한 안 좋은 기억을 빨리 지워야 할 것으로 판단 됨.

Profile
영화 <몽정기>에서 성에 가장 먼저 눈뜨는 중학생 '변강쇠' 석구 역을 위해 150:1이라는 경쟁률을 통과했던 재형. 영화계 감초배우 '성지루','이문식'을 뛰어넘는 코믹하고 정감어린 캐릭터로 승부. 2003~2004년 개봉하는 숱한 영화에서 다양한 캐릭터로 변신하는 그를 만날 수 있다.

- 1983년생.

[영화]
2004년 [돌려차기] [태극기를 휘날리며] [안녕!유에프오]
2003년 [영어완전정복]
2002년 [몽정기]


만세高 앙드레 최, 최석봉_이기우

"팬티도 다려 입냐구요? 그럼 그냥 입습니까?"

* 별명 : '앙드레 최' - 그에겐 오묘한 정신세계가 있다
* 체급 : 미들급(78-84kg)
* 주특기 : 수 차례의 360°턴과 180°를 넘는 발차기를 반복해도 어지럽지 않음
* 생활기록부 : 키 190cm에 타이즈를 입는 발레리노 출신 태권도 부원. 발레를 접목시킨 유연한 동작은 정통 태권도에서 벗어나 있지만 그 위력만은 대단하다. 옷을 빳빳이 다려 입는 특유의 의상 스타일을 고집하고, '백조의 호수'를 듣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징크스를 갖고 있다.
* 담임의 중요 관찰 사항 : 일단 민간인은 아님. 외계인 학교 전학 검토 중.

Profile
영화 <클래식>에서 걸핏하면 쓰러지는 꺽다리 고등학생 태수 역으로 출연하여 충무로 입성. 순정만화에서 갓 튀어나온 듯한 외모로 2003년 충무로의 러브콜을 한몸에 받고 있는 행운아.

- 1981년생. 단국대 경영학과 재학중.

[영화] 2004년 [돌려차기] [그놈은 멋있었다], 2003년 [클래식]
[CF] 롯데 칠성 '마운틴 듀', KTF, SONY '핸디캠'
[뮤직비디오] 노을 '100이라는 시간'


만세高 쌈닭, 추미애 _박지연

"잘들 해. 정대랑 나 죽는 꼴 보고 싶지 않으면!"

* 별명 : 쌈닭 * 체급 : 석 교장과 동급
* 주특기 : 정대 들었다 놓기. 그리고 다시 들기
* 생활 기록부 : 상식과 법이 통하지 않는 정대의 여자 친구. 정대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지나쳐 가끔 '좋은 말'보다 '폭력'을 쓴다. '정대가 태권도부에 가입, 전국 4강에 올라 대학에 진학한다'는 시나리오를 구상 중. 정대의 스파르타식 훈련을 감독하기 위해 짐 보따리를 들고 전지 훈련장으로 떠난다. 아무도 그녀를 말릴 수 없다.
* 집주인의 중요 관찰 사항 : 밀린 방값 때문에 문 닫고 고기 궈 먹는 것으로 추측. 방 빼야 될 것으로 판단 됨.

Profile
영화 <여우계단>에서 '계단 얼굴씬'으로 강한 인상을 남겼던 지연. 끊임없는 연기공부를 통해 <여우계단>에 이어 <돌려차기>의 주연을 거머쥔 당찬 신예

- 1980년생. 단국대 경영학과 재학중.

[영화] 2004년 [돌려차기] l 2003년 [여고괴담 세 번째 이야기 : 여우계단]

[CF] 동부화재 '프로미'


만세高 방랑철각, 송충근_이영호

"먼 옛날, 무림의 대지에서 나는 방랑철각이라 불렸었지..."

* 별명 : 방랑철각 (前 송충이) * 체급 : 헤비급(84kg- )
* 주특기 : 전설의 '이단 옆차기'와 (질문에 헷갈리면) "나중에 알려 주마" 전법의 고수
* 교원 기록부 : 신임 감독이자, 前 햇살 어린이 도장 관장. 자칭 강호의 방랑철각이라 떠들지만, 실력은 변방의 변두리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 변두리의 어린이 도장마저 말아먹고,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모교 만세고로 돌아온다. '남자의 길'을 가르치지만, 사실 '남자' 축에도 못 낀다. 하지만 습관처럼 계속되는 무협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점점 진지하게 다가간다.
* 교장의 중요 관찰 사항 : 충근이 감독으로 온 이상, 태권도부를 해체 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됨.

Profile
영화 <블루>,<무사> 드라마 <야인시대>에서 선 굵은 남성미로 관객을 매료시켰던 김영호. <돌려차기>에서는 전작의 배역과 180 틀린, 어눌한 코치 송충근이 되어 엉터리 만세高 태권도부를 진두지휘한다

- 1967년생. 청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

[영화]
2004년 [돌려차기]
2003년 [블루]
2001년 [클럽 버터플라이]
1999년 [태양은 없다] [유령] [신장개업]

[드라마]
SBS <장길산>(2004) <야인시대>(2003)/ MBC <맹가네 전성시대> <여우와 솜사탕>(2002)/ KBS <바보같은 사랑>(2000)


석교장 _김갑수

"너희들, 태권도 할래? 감빵 갈래?"

* 별명 : 학생들의 무관심으로 '별명 없음'
* 체급 : 교장급 *주특기 : '퇴학'을 무기로 하는 교장의 권력 남용!
* 교원기록부 : 50년 만세고 태권도부 쇠락의 역사와 함께했다. 오직 명가 재건과 전국 대회 우승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급기야 '이 없으면 잇몸'이라는 소신으로 감빵에 갇힌 양아치를 태권도부에 입단시킨다. 나이 값을 못할 만큼 촐랑대지만 그럭저럭 봐줄만하다.
* 자가 진단 : 혈혈단신 만세고 태권도부를 지킨 자애롭고 인자한 선생님(왜 불만있어?)

Profile
설명이 필요없는 국내 최고의 성격파 배우 TV, 영화, 연극 등 그의 활발한 연기활동을 보여주는 지금이 최고의전성기다.

- 1957년생. 청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

[영화]
<장화홍련> <똥개> 등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