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념 Jeju Prayer
 


2012,다큐멘터리,93분,15세관람가

제 작 : 반달 BANDAL 볼BOL
제 작 : 김민경 l 프로듀서 : 미상
각본/감독 : 임흥순
촬 영 : 임흥순, 이진환, 김지곤
미 술 : 미상 l 편 집 : 임흥순
음 악 : 강민석 l 동시녹음 : 미상
배 급 : 인디스토리 ...more

2013년 4월 3일(수) 개봉
blog.naver.com/jejuprayer

 

출 연
강상희, 한신화, 김정민


= 시놉시스 =

- 사월의 노래... [비념]

4.3 사건으로 상처 입은 제주도와 제주사람들...
그리고 지금 아프게 부서져 가는 강정마을의 이야기
  제주시 애월읍 납읍에 살고 계신 강상희 할머니, 할머니의 남편 김봉수는 4.3으로 희생되었다. 해군기지 문제로 떠들썩한 서귀포시 강정마을. '4.3의 원혼이 통곡한다' 와 같은 수많은 현수막이 제주 4.3과 해군기지 문제가 다르지 않음을 말한다. 카메라는 유령처럼 제주도 납읍리, 가시리, 강정마을, 일본 오사카 등을 돌며 그 흔적과 균열들을 드러내기 시작하고 다시 강상희 할머니가 혼자 살고 있는 집 앞마당으로 돌아온다. 언제부터인지 알 수 없지만 잠자리 밑에 녹슨 톱을 두고 살아온 할머니의 삶...

가늠할 수 없는 깊은 슬픔을 짊어진
제주도와 제주사람들의 삶에서 녹슨 톱은 언제쯤 치워질 수 있을까.


TIP 1: 비념


제주에서, 무당 한 사람이 요령(방울)만 흔들며 기원하는 작은 규모의 굿 혹은 병을 낫게 해달라고 비는 작은 규모의 굿이다.

제주지역에서 행하는 무속 의례는 크게 굿과 비념으로 나눌 수 있다. '비나리'라고도 하는 비념은 '빌고 바란다'는 '기원(祈願)'과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굿이 인간의 소원을 비는 가장 큰 규모의 의례라면, 비념은 잡귀나 객귀와 관련하여 집안에 무단가출한 사람이 있거나 관액, 또는 공방이 심하여 부부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하는 간단한 의례를 말한다.

 

 

감 독 : 임흥순IM Heung-soon

이 영화는 '제주 4.3사건'으로 희생된 제주도와 제주 사람들에 관한 것이다. 아름다운 풍경 속에 묻힌 역사와 기억들과 나무, 돌, 바람, 숲과 함께했다. 역사는 현재의 권력과 망각에서 자유롭지 못할 때가 많다. 이러한 의미에서 4.3은 유령이며 동시에 현재 진행형인 실체이다. 타인에 대한 '연민'과 죽은 자에 대한 '애도'는 인간이 할 수 있는 본성이고 기본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영화가 우리들의 그러한 간절한 마음, 숨겨진 마음(비념)을 불러내는 요령(방울)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1969년생.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도시 공간, 그 안의 개인의 역사, 나아가 지역, 공동체 문제를 사진, 비디오, 걸치 그리고 공공미술프로젝트 등으로 작업해 왔다. 개인전 <답십리우성연립101호>(2001)를 시작으로, 광주비엔날레(2002, 2004, 2010), 부산비엔날레(2004) 등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다. 개인 이주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내사랑 지하>(2001), 등촌동 임대아파트에서 작업한 <꿈이 아니다>(2011)등의 단편영화를 연출했다. 특히 노동자 계급의 문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이야기 등을 담는 여러 작업을 해왔으며, 2007년부터는 <비념>의 프로듀서인 김민경 PD와 함께 성남, 성산동, 등촌동, 금천에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영화 만드는 작업을 해왔다.

<비념>은 첫 장편 다큐멘터리로 2012년 전주국제영화제, DMZ다큐멘터리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등에 상영되어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 차기작으로 2012년 시네마디지털서울영화제 버터플라이상을 수상한 다큐 <위로공단>을 준비 중이다. <위로공단>은 금천구 주부들이 과거 구로공단 벌집촌에 살았던 여공들과 현재 살고 있는 조선족의 '고스트 스토리'를 찾아 나서면서 과거와 현재의 실체를 마주하는 이야기이다.

[Filmography]

2013년 [비념] 연출
2011년 [숭시] Sungsi, HD, 20min
2011년 [꿈이 아니다] It's not a Dream, HD, 9min
2009년 [숙자, 그녀의 전성시대]
2003년 [추억록] DV 6mm, color, 5min
2001년 [내사랑 지하] Basement My Love, DV 6mm, color, 20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