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울링 Howling
 


2012, 범죄 수사 드라마, 114분
15세 관람가

제 작 : 오퍼스픽쳐스, 필름포에타
제 작 : 이태헌 l 프로듀서 : 신경호
각본/감독 : 유 하
원 작 : '얼어붙은 송곳니'
촬 영 : 공평재 l 조 명 : 강대희
미 술 : 이승한 l 편 집 : 박곡지
음 악 : 김준석 l 동시녹음 : 이지수
배 급 : CJ엔터테인먼트 ...more

2012년 2월 16일(목) 개봉
www.howling2012.co.kr

 

출 연
조상길 :: 송강호
차은영 :: 이나영
반장 : 신정근
영철 : 이성민


= 시놉시스 =

- 늑대개 연쇄살인 수사극! [하울링]

의문의 연쇄 살인… 단서는 짐승의 이빨자국뿐…
놈의 살인에는 이유가 있다.
  승진 때마다 후배에게 밀리는 강력계 만년 형사 '상길(송강호)'. 어느 날 그에게 고과도 낮은 분신 자살 사건과 함께 순찰대 출신의 새파란 신참 여형사 '은영(이나영)'까지 파트너로 떠맡겨진다.

상길은 울며 겨자 먹기로 수사를 시작하지만 조사 결과 이는 정교하게 제작된 시한벨트발화장치에 의한 계획된 살인임을 알아낸다. 상길은 승진 욕심에 상부에 보고도 않은 채 독단적인 수사에 나서고 은영은 사체에서 발견된 짐승의 이빨자국에 주목하지만 상길은 은영의 의견을 무시할 뿐이다.

그러던 중 짐승에 의한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은영은 지난번과 이번 사건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직감한다. 사건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단독 수사를 감행하는 상길과 어쩔 수 없이 상길을 따라야 하는 은영. 마침내 두 사람은 피해자들의 몸에 공통된 이빨자국이 늑대와 개의 혼혈인 늑대개의 것임을 그리고 피해자들이 과거 서로 알던 사이였음을 밝혀 내는데……

늑대개는 대체 왜 이들을 살해한 것일까?

 

 

각본/감독 : 유 하

<비열한 거리><말죽거리 잔혹사><쌍화점>등의 전작을 통해 늘 이야기해왔던 것은 바로 '주변인'에 관한 것이다. 모든 창작자가 그러하겠지만 나는 도시의 소수자들, 소외 받고 고통 받는 인물들을 통해서 드라마가 탄생한다고 믿는다. '하울링'에 등장하는 늑대개는 늑대도, 개도 아닌 존재다. 개의 친근함과 늑대의 야성적 신비로움을 동시에 가진 존재로.. 그 어떤 세계에도 쉽게 편입하기 힘든 주변인과도 같다. 두 주인공인 상길과 은영, 그리고 늑대개는 우리 주변을 떠도는 경계인들, 소수자들이다. 이런 소수자들에 대한 관심이 나를 여기까지 이끌었다. <하울링>은 이들의 소리 없는 울부짖음을 생각하며 만든 작품이다.

시인, 각본가, 연출자 등 다재다능한 실력을 지닌 유하 감독. 2002년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해 관습적인 결혼제도에 대해 도발적인 시선을 보여주며 감독으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았고, 2004년 절대복종과 무한경쟁의 학교제도에 대해 통쾌한 일침을 가한 <말죽거리 잔혹사>를 통해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갖춘 감독으로 자리매김 했다. 이후 폭력으로 얼룩진 조폭 세계를 리얼하게 담아내 호평을 받은 <비열한 거리>, 고려 말의 격정적인 사랑을 파격적으로 그려 화제를 불러일으킨 <쌍화점>까지, 뚝심 있는 연출로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창조하는데 성공한 유하 감독. 4년 만에 내놓는 작품 <하울링>에서 '늑대개 연쇄살인 사건' 이라는 독특한 소재와 사건을 파헤쳐 가는 두 형사의 추적을 특유의 감성으로 밀도 있게 그려낼 예정이라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 1962년 전북 고창 生
- 1981년 세종대 영문학과 입학
- 1988년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대학원 입학

[FILMOGRAPHY]

2012년 [하울링] 각본/감독
2006년 [쌍화점] 각본/감독
2006년 [비열한 거리] 각본/감독
2004년 [말죽거리 잔혹사] 각본/감독
2002년 [결혼은, 미친 짓이다] 각본/감독
1993년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각본/감독

[시집]
<무림일기>(1989), <바람부는 날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1991), <세상의 모든 저녁>(1993),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1995), <나의 사랑은 나비처럼 가벼웠다.>(1999), <천일마화>(2000)

[산문]
<이소룡 세대에 바친다>(1995)<재즈를 재미있게 듣는 법>(1999)

[수상경력]
2006년 제26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감독상 (비열한 거리)
2004년 제40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시나리오상 (말죽거리 잔혹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