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향이 어디세요 Where is Your Hometown
 


2017, 다큐멘터리, 78분
12세 관람가

제 작 : 다큐서울
제 작 : 미상 l 프로듀서 : 미상
감 독 : 정수웅
촬 영 : 미상 l 조 명 : 미상
미 술 : 미상 l 편 집 : 미상
음 악 : 미상 l 동시녹음 : 미상
배 급 : 드림팩트 ...more

2017년 11월 9일(목) 개봉
홈페이지 미정

 

출 연


= 시놉시스 =

- 20년에 걸친 생생한 기록... [고향이 어디세요]

영하 50도 극한의 땅 캄차카에 숨겨진 우리 민족의 가슴 아픈 역사
 

캄차카 반도에 광복 후 생계를 위해 '소련'에 온 '조선인' 노동자들.
그들은 몇 년 후면 돈을 벌어 조국으로 돌아간다는 생각에 꿈에 부풀었다.
하지만 6.25 전쟁이 일어나고, 영영 고국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이들은 기근과 병, 그리고 고된 노동을 견디지 못하고, 하루에도 수십 명씩 죽어 나가지 만, 묘비에 이름하나 새기지 못하고 공동묘지에 집단매장 당한다.

이들의 소원은 죽어서라도 고향 땅에 묻히는 것.

 

 

감 독 : 정수웅

정수웅 감독은 <한국의 재발견>이라는 TV 다큐멘터리로 데뷔하며, 이후 1977년작 <초분>으로 다큐의 노벨상이라는 골든 하프상을 타면서 주목을 받았다. 4년 연속 방송대상을 수상하며 방송계에서 한창 주가를 올리던 그는 당시 5공 출범과 함께 전두환의 전기 다큐멘터리인 '황강에서 북악까지'를 연출하라는 지시를 받고 이에 반발하여 KBS에 사표를 낸다. 독립 후 85년부터 <동아시아 격동 100년사>, <110년만의 추적, 명성황후 시해 사건> 등 40여 편의 다큐멘터리를 연출하며 왕성하게 현장을 누비던 그는, 캄차카에 사는 조선인 노무자들의 비극적인 삶을 목격하고 연출을 결심하게 된다. 이후 근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이들의 삶을 치열하게 기록하며 <고향이 어디세요>를 완성하기에 이른다.

현대 다큐멘터리는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극 영화적 연출 요소를 차용한다. 하지만 정수웅의 연출 스타일은 인물과 사건에 개입하지 않고 철저하게 관찰자의 시각에서 기록한다. 이는 그가 다큐멘터리가 기록 매체로서 가지는 객관성과 진실성에 주목해서 연출 스타일을 발전시켰기 때문이다. 그는 한 명 한 명의 개인사를 카메라에 담으며 궁극적으로 이들을 통해 우리의 가슴 아픈 현대사를 밝히고자 노력해 왔다. 정서적 리얼리티를 중시한 그의 연출 스타일은 후배 다큐멘터리 연출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신만의 연출 스타일을 집대성하여 20년간 치열하게 기록한 <고향이 어디세요>는 잊혀졌던 우리의 가슴 아픈 현대사를 조명하여 관객들의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Filmography]

2017년 [고향이 어디세요] 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