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고원 Heavenly Path
 


2006, 로드무비, 80분, 전체 관람가

제 작 : 김응수필름
제 작 : 미상 l 프로듀서 : 미상
각본/감독 : 김응수
촬 영 : 박기웅 l 조 명 : 미상
미 술 : 미상 l 편 집 : 박기웅
음 악 : 미상 l 동시녹음 : 김 원
배 급 : 이모션픽처스 ...more

2007년 5월 31일(목) 개봉
홈페이지 미정

 

출 연
K :: 김응수
태훈 :: 이재원


= 시놉시스 =

- 홀연히 사라진 그녀를 찾아서... [천상고원]

사라진 그녀의 흔적을 찾아서
 

2005년 여름, K는 서울에서 홀연히 사라진 그녀를 찾아 인도 북부 티벳 접경지역인 라다크로 여행을 떠난다. 3년 전 여름 K와 그녀는 같이 그 곳을 여행했었고, 그녀는 다시 그 곳으로 돌아갔다. K는 그녀를 만나 왜 자신을 떠났는지 묻고 싶다.

K는 히말라야를 넘기 전, 우연히 정체불명의 여행객 태훈을 만나 그와 함께 히말랴야를 넘는다. 눈이 녹는 여름 한철에만 길이 열리는 5000미터의 고원과 협곡을 넘으며 K는 고산병으로 죽을 만큼 힘든 구토와 두통에 시달린다. 천상의 고원에 이르러 K는 극심한 육체의 고통과 마음의 편안함이 공존하는 모순된 순간을 경험한다.


천상의 고원에서 길을 묻다
 

K는 3년 전 여행에서 찍었던 사진을 가지고 그 사진의 주인공들을 찾아간다. 하지만 어떤 이는 이미 그 곳에 없다. K는 다시 여행을 떠나 더 작은 마을로 들어간다. 천국처럼 아름다운 길을 지나 시골의 초등학교와 오지의 사원을 찾아간다. 어린이들과 사원의 승려들은 그를 기억하지 못하지만 사진 속의 자신들을 알아본다. 사진을 다 돌려주고 난 후, K는 그들이 그녀를 기억하는지, 혹시 거기에 오지 않았는지 물어보려다가 그만둔다. K는 더 이상 그녀를 찾지 않고 갔던 길을 되돌아온다.

 

 

감 독 : 김응수 Kim Eung Su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부터 영화제작소 ‘청년’에서 활동하면서 당시 대학가에서 경찰과 치열한 ‘상영 투쟁’을 벌려 화제가 됐던 <어머니 당신의 아들> 시나리오를 쓰기도 했다. 그 후 러시아 모스크바 국립 영화학교에서 2년간 영화 공부를 했고, 1996년 1월부터 각본, 제작, 연출 등 1인 3역을 해내며 <시간은 오래 지속된다>를 모스크바에서 촬영했다. 이 영화는 제작비 3억원으로 1980년대의 이상이 할퀸 상처를 1990년대의 일상 속에 옮겨 놓으면서 미학적 성과와 논쟁을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했다. 흑백 이미지의 시적인 아름다움은 물론이고, 1988년 남북학생회담에 전대협대표로 파견됐던 김중기씨를 주인공으로 기용한 의미심장한 캐스팅도 화제가 되었다.

이후 발표한 <욕망>은 독특한 영상 미학과 주제의식으로 또 다른 영화적 탐구를 시도한 작품으로 평가 받기도 했다. 2006년 개봉한 <달려라 장미>로 호평 받았던 김응수 감독의 두 번째 HD 영화 <천상고원>은 2006년 전주국제영화제에서 공개되며 화제가 되었고, 그 해 영화계 최고의 성과 중 한 편으로 꼽히기도 했다.

- 1966년 서울생.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 1990년 서울예술전문대학 영화과 수학
- 1991년 러시아 모스크바 국립영화대학 영화연출 전공

[FILMOGRAPHY]
2006년 [천상고원] 감독
2005년 [달려라 장미] 제작/감독
2002년 [욕망] 감독
1999년 [나는 파리의 택시 운전사] 시나리오 : 부산 국제 영화제 PPP 유니코리아상
1997년 [시간은 오래 지속된다] 장편 데뷔작

1994년 단편 [안단테 칸타빌레]
1993년 단편 [다른 얼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