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안 HANAAN
 


2011,드라마,88분,청소년관람불가

제 작 : 영화사자미
제작/프로듀서 : 김영덕
각본/감독 : 박루슬란
촬 영 : 엄태식 l 조 명 : 송현석
미 술 : 미상 l 편 집 : 이세훈
음 악 : 박현민 l 동시녹음 : 정인호
배 급 : 인디스토리 ...more

2012년 10월 11일(목) 개봉
blog.naver.com/hanaan2012

 

출 연


= Character Story =

스타쓰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살고 있는 한국계 청년으로 타쉬켄트의 한 주차장의 관리인으로 일하며 경찰이 되기위한 공부를 하고 있는 건실한 청년이다. 80여년전 스탈린치하에서 연해주로부터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당한 고려인 4세이다. 스타쓰는 동네에서 함께 자란 세 친구 카소이, 신, 사이드와 함께 오늘도 스타쓰의 주차장 사무실에서 하릴없이 어울리며 즐거운 시간들을 보낸다. 사이드가 헤로인을 구해 온 어느 날, 친구들은 함께 처음으로 마약을 시도하지만 우즈베키스탄의 젊은이들에게 이는 그리 대수롭지 않은 일이다. 이때 카소이에게 좋지 않은 소식이 전해진다. 그의 동생 료샤가 택시강도들에게 당했다는 것. 친구 넷은 복수를 위해 차를 몰고 나가고, 강도의 우두머리인 마하를 잡아 트렁크에 싣는다. 하지만 친구들을 따돌리고 혼자 마하를 실은 차를 강가로 몰고 간 카소이는 마하를 묻으려다가 기절했다 깬 마하에게 오히려 돌에 머리를 맞고 죽고만다.

6년후. 스타쓰는 자기가 원하던 경찰이 되었다. 우즈베키스탄에서 경찰이라는 직업은 젊은 남자들이 가장 선망하는 직종 중 하나로 스타쓰는 열심히 산 대가로 성공한 것이다. 6년 전 친구들에게 마약을 권했던 사이드는 중증 마약 중독자가 되어서 이웃들에게 거짓말을 하며 돈을 뜯고 다닌다. 그리고 신은 한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마약밀수반 소탕을 위해 마약거래자로 위장 잠입을 계획하는 스타쓰. 그는 사이드를 찾아가 마약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 마침내 스타쓰는 밀수단을 성공적으로 체포한다. 게다가 여기엔 6년전 친구를 카소이를 죽였던 녀석 마하도 끼어있다. 하지만 부패한 스타쓰의 상관, 형사반장은 마하와 마약 일당들을 돈을 받고 놓아준다. 스타쓰에게 돈 봉투를 주며 모든 걸 못 본 체 하라는 형사반장. 한편 마약딜러를 길에서 잡은 스타쓰는 주먹을 휘두르는데 얼굴을 보니 친구 사이드이다. 결국 사이드는 더이상 견디지 못하고 '달콤한 죽음'이라고 불리는, 마약과용을 한 후 보드카를 마시며 죽는 방법으로 자살하고 만다. 분노와 좌절에 빠진 스타쓰는 자랑스러운 자신의 경찰학교 졸업사진을 불태우고, 경찰을 그만둔다. 그가 압수했던 1Kg이라는 엄청난 양의 마약을 들고 나가는 스타쓰.

1년이 흘렀다. 스타쓰는 결국 마약에 빠져 버렸고, 모든 걸 잃었다. 예전의 친구 사이드가 그랬듯이 이웃들에게 거짓말을 하며 돈을 뜯어내 그 돈으로 마약을 사러 다니는 스타쓰. 돈을 뜯어내고자 카소이의 엄마에게까지 찾아간 스타쓰는 죽은 친구 카소이의 사진을 보며 마약을 끊어야겠다고 결심한다. 눈덮인 산위에서 텐트를 치고 외부와의 왕래를 끊은 채 홀로 생활하며 마약을 극복하는 스타쓰.

다시 주차장관리인으로 돌아온 스타쓰는 우연히 주차장에 들른 한국으로 유학갔던 친구 신을 오랜만에 만난다. 신은 한국에서 잘 살고 있다며 스타쓰에게도 한국으로 오라고 말한다. 여기 없는 게 한국에는 있는지 묻는 스타쓰에게 신은 '바다'라고 말한다. 과연 한국은 스타쓰에게 '하나안 (약속의 땅)'이 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