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죽거리 잔혹사
 


2004, 로맨스/액션, 115분
15세 관람가


제 작 : ㈜싸이더스
제 작 : 차승재 l 프로듀서 : 최선중
각본/감독 : 유 하
촬 영 : 최현기 l 조 명 : 양우상
미 술 : 김기철, 김효정(PDM)
무 술 : 신재명 l 편 집 : 박곡지
음 악 : 김준석 l 동시녹음 : 김경태
투자/배급 : CJ엔터테인먼트 ...more


 

출 연
현수 역 : 권상우
우식 역 : 이정진
은주 역 : 한가인
햄버거 : 박효준 l 찍새 : 김인권
종훈 : 이종혁 l 성춘 : 서동원
괴뢰군 : 김병춘 l 치타 : 백봉기


= 시놉시스 =

- 1978년, 우리들의 학원액쑌로망... [말죽거리 잔혹사]


열혈범생, 악명 높은 정문고로 전학 오다!
 

1978년 말죽거리의 봄, 땅값이 오를 것이라는 어머니의 성화로 현수는 강남의 명문이라는 정문고로 전학 온다. 하지만 정문고는 선생들의 폭력과 학생들간의 세력다툼으로 악명 높은 강남의 문제학교다. 전학 온 첫 날부터 복장검사에 걸려 야구빳다에 두들겨 맞은 현수는 정문고에서 지낼 날들이 막막하다. 우연히 농구시합에 끼게 된 현수는 팀을 승리로 이끌고, 이를 계기로 학교짱 우식과 친해진다. 게다가 똑같이 이소룡 열혈 팬임을 알게 된 현수와 우식. 둘은 금새 죽고 못사는 친구가 된다.


내가 아주 어렵게 이루려 했던 걸, 녀석은 너무 쉽게 얻었다.
 

하교길 버스를 탄 현수와 우식. 둘의 눈에 동시에 들어온 그녀는 '올리비아 핫세'가 틀림없었다. 이웃여고 3학년 은주는 당대를 주름잡던 '올리비아 핫세'와 꼭 닮은 외모로 현수와 우식의 마음을 동시에 사로잡는다. 다정하고 자신과 말이 잘 통하는 현수, 자신과 모든 게 다르지만 거세게 다가서는 우식. 은주는 현수의 마음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우식의 남자다움에 빠져든다.


대한민국 학교 좆까라 그래!
 

은주에 대한 짝사랑으로 힘겨워하는 현수. 하지만 학교짱 우식과 모범생 은주의 만남은 처음부터 삐걱거린다. 타고난 우식의 바람기 때문에 힘겨워하는 은주를 위로하면서 둘 사이에는 미묘한 감정이 생기고, 현수는 새로운 기대감에 설레 인다.

한편, 학교짱 자리를 놓고 세력다툼을 벌이던 선도부장 종훈과 우식. 종훈은 비겁한 방법으로 우식을 꺾고, 짱을 빼앗긴 우식은 그대로 학교를 떠난다. 우식이 떠나고 학교짱에 오른 종훈, 선생들의 비호까지 뒤에 엎은 채 극악스런 행동은 점점 심해져만 간다.

우등반에서 열반으로의 강등, 종훈 세력의 괴롭힘, 점점 더해가는 선생들의 폭력과 편애는 현수를 궁지로 몰아간다. 은주 또한 우식을 택하자 현수의 분노는 결국 폭발한다. 밤새워 연습한 쌍절곤을 가슴에 품고 현수는 학교옥상으로 향하는데….




 

감 독 : 유하

그는 둘러가는 길을 택하지 않는다.
모든 복잡을 뚫고 문제의 핵심에 돌진한다.
...Director Said

유하 감독은 잘 알려진 대로 시인이다. 대표작은 서울 압구정동 문화를 욕망의 통조림이라고 통렬하게 비판한<바람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지난 92년 같은 제목으로 시나리오를 쓰고 감독으로 데뷔했다. 이후, 두 남녀의 연애담을 통해 결혼제도에 시비를 건 <결혼은, 미친짓이다>로 결혼과 동거에 대해 사회적 이슈를 만들어 냈을 뿐 아니라 그의 섬세한연출력을 인정 받았다. 차기작은25년 전 말죽거리 근처의 고등학교를 무대로 개발 독재 대한민국 청춘 잔혹사의 실체를 그린 <말죽거리 잔혹사>다.

유하 감독이 이번 영화를 구상한 건 1995년 무렵. 어떤 감독이든 다뤄보고 싶은 자기 성장기가 있을 터.마침 유별나게 잔혹했던 자신의 고교생활, 그리고 영웅 이소룡에 매료됐던 기억이 중첩되며 학교를 무대로 펼쳐지는 음성 서클 불량아들의 생활기록부가 떠올랐다. <말죽거리 잔혹사>에나오는 캐릭터 모두 모델이 있다는 감독의 말처럼, 이번 영화 역시 200% 리얼하게 그려질 예정이다. 언제나 둘러 가는 길을 택하지 않고, 문제의 핵심에 돌진하는 그의 화법은 대한민국 학교제도를 다시 한 번 화두로 떠오르게 할 것이다.

- 1962년 전북 고창 生
- 1981년 세종대 영문학과 입학
- 1988년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대학원 입학

[FILMOGRAPHY]

2003년 [말죽거리 잔혹사] 감독
2002년 [결혼은, 미친 짓이다] 감독
1993년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감독

시집 : <무림일기><바람부는 날엔 압구정동에 가야한다><세상의 모든 저녁><세운상가 키드의 사랑>
산문 : <이소룡 세대에 바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