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등산타잔, 박흥숙
 


2005, 액션/멜로

제 작 : ㈜백상시네마
기 획 : 박동열 l 제 작 : 박대관
감독/각본 : 박우상 l 각 색 : 홍지운
촬 영 : 정광석, 송행기
조 명 : 김병설, 허명희
미 술 : 노상억 l 편 집 : 박순덕
음 악 : 권오준 l 동시녹음 : 김완동
배 급 : 미정 ...more


 

출 연
박흥숙 역 : 고주원
장영신 역 : 김규리
정두수 역 : 이종수
임수련 역 : 이재은
강현우 역 : 최성욱
이복동 역 : 장태성
산초 역 : 조달환


= 시놉시스 =

- 살인과 낭만...79년, 그들의 거친 이야기가 온다! [무등산타잔, 박흥숙]


1979년, 시대는 그를 살인자라 불렀지만
2005년, 세상은 그를 영웅으로 기억한다!


1979년 광주 충장로를 메운 교복들, "세상, 조져부러!"

 

1975년 광주. 칠공주파와 쟌다크파가 충장로에서 격돌한다. 자전거 체인이 공중을 날고, 여고생들의 속옷이 찢기는 치열한 싸움 끝에 칠공주파는 승리를 거두지만 잔다크파를 비호하는 남고생 조직 K-서클이 지원을 나오고 칠공주파는 집단 강간의 위기에 처한다. 이때 오토바이를 타고 나타난 청년. 그는 엄청난 무술실력으로 K-서클을 평정하고 여학생들을 구해준다. 칠공주파의 리더 영신은 그에게 깊은 인상을 받고 영신을 마음에 두고 있던 K-서클의 두수는 그를 향해 복수를 다짐한다.


'무등산 타잔'이라 불린 남자 "세상이 엿같다고 엿같이 살면 되겄냐!"

 

서로 다른 목적으로 청년을 찾아다니는 영신과 두수. 마침내 그가 박흥숙이며 빈민들의 억울한 일들을 도와주는 '무등산타잔'임을 알게 된다, 노점상들과 무허가 주택 세입자들을 보호해주던 흥숙은 광주 제1의 조직 폭력 집단인 O.K 파에게 습격을 당하고 죽음의 위기에 놓인다. 그런 그를 간호하는 영신. 격랑의 세상 속에 촛불 같은 사랑이 시작된다.


꿈은 빼앗기고 사랑은 짓밟혔다 "전라도 새끼가 사람이가..."

 

사랑하는 사람 앞에 당당히 서기 위해, 그리고 힘없는 사람들의 편에 서기 위하여 사법고시에 합격한 흥숙. 그러나 기쁨도 잠시, 아버지가 공산주의자이기에 연좌제로 합격이 취소됐다는 통보가 날아온다. 그는 좌절하고, O.K 파의 실세가 된 두수는 흥숙의 동네 철거 임무를 자청해서 맡는다. 사시미칼과 무자비한 폭행이 난무하는 철거현장. 마침내 흥숙의 피와 땀으로 지어진 집이 불타고 말리던 어머니는 땅바닥에 내동댕이쳐져 정신을 잃고 마는데...모든 것을 삼켜버린 불꽃, 흥숙은 분노의 주먹을 움켜쥔다!




 

감 독 - 박우상

무등산 타잔! 그는 협객이었고 영웅이었다.

그래서 이번 작품에 카메라 감독을 둘 기용했다. 모노 사운드와 스테레오 사운드 만큼이나 그 그림이 다를 것이다. 소재는 무등산 타잔이라는 별칭의 사나이 박흥숙이다. ‘새처럼 날았다라는 당시의 신문 보도를 보는 순간 이건 내꺼다 싶었다. 내가 헐리웃에서 배운 제작 방식과 액션 영화 연출에 대한 노하우를 보여주기에 최적의 소재였다. ...(연출의도)

임권택 감독의 조감독으로 영화계에 입문, 7년간 수십 편의 임권택 감독 영화를 함께했다. 한국 액션 영화의 대부인 정창화 감독의 연출부를 거친 임권택 감독은 당시 액션 영화를 많이 연출했고 박우상 감독 역시 자연스럽게 액션 영화에 대해 애정을 갖게 되었다. 조감독 생활과 함께 태권도 공인 7단의 뛰어난 무술 실력으로 신성일을 비롯 당대스타들의 액션 대역으로 배우로서도 명성을 날렸다.

27살에 <맹인대협객>을 데뷔작으로 내놓으며 주목할만한 액션 감독으로 행보를 내딛었으나 이후 <대련의 해당화>, <내 갈 길을 묻지마라> 등 후속작 두 편이 과다한 폭력의 이유로 상영금지 처분을 받는다.

검열에 충격을 받은 박우상 감독은 그의 액션 영화가 흥행가를 강타했던 동남 아시아 영화계에서 거액의 스카우트 제의를 받지만 미국으로 건너가 활동했다. 구로자와 아끼라 이후 두 번째로 할리웃에 진출한 동양출신 감독으로 <닌자 터프>로 미국내 1000개 극장 와이드 릴리스를 하는 등 기반을 잡았으나 귀국, 헐리웃과 한국의 스타일을 접목한 새로운 액션영화의 부활을 시작하려 한다.

- 1945년생. 미국 위스콘신 대학 영화연출.

[FILMOGRAPHY]

2005년 [무등산타잔, 박흥숙]
1995년 [Look at me AMERICA]
1993년 [Kill the Dragon]
1989년 [킬 더 드래곤 Miami Connection]
1987년 [닌자 터프 Ninja Turf] - 컬럼비아 배급(1635개관 개봉) 등 10여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