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년은 울지 않는다
 


2008, 전쟁 휴먼 드라마, 98분
15세 관람가

제공/제작 : MK픽처스, 라스칼
제 작 : 이 은 l 프로듀서 : 손성문
원 작 : 北方謙三 (기타가타 겐조)
감 독 : 배형준
각 본 : 한지훈, 김상돈
촬 영 : 황기석 l 조 명 : 박종찬
미 술 : 신보경 l 편 집 : 박광일
음 악 : 이병훈 l 동시녹음 : 조민호
배 급 : 스튜디오 2.0 ...more

2008년 11월 6일(목) 개봉
홈페이지 www.boys2008.co.kr

 

출 연
종두 :: 이 완
태호 :: 송창의
도철 :: 이기영
명수 :: 안길강
순남 :: 박그리나


= 시놉시스 =

- 1953년, 소년들의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소년은 울지 않는다]

1953년, 한국전쟁 직후 폐허가 된 서울, 차가운 그 거리에 소년들은 버려졌다…
  전쟁에 부모 형제를 잃고 하루하루 끼니와 잠 잘 곳을 해결해야 했던 소년들이 모인 수용소. 싸움을 잘하고 다혈질이지만 의리가 있는 종두와 또래에 비해 셈이 빠르고 명석한 태호는 그곳에서 만나 친구가 되고, 둘이 힘을 합쳐 미군 밀수품을 훔쳐내 지옥 같은 수용소를 탈출한다. 소년들을 지켜주는 법도 도덕도 없는 어지럽고 혼란한 세상에서 스스로 살아 남기 위해 태호는 시장의 최대 조직 만기파를 찾아가 노점을 얻어내 종두와 함께 장사를 시작한다. 노점에서 자신들이 훔친 물건을 끼워 팔아 돈을 모으는 두 소년. 태호는 무조건 많이 가진 자가 살아 남는다는 세상의 이치를 깨닫게 되고 종두는 만기 조직의 최고 주먹이자 자신들을 보호해 주는 명수를 보며 살아 남기 위해서 누구보다 강한 자가 되어야 겠다고 마음 먹는다.

세상을 뒤덮었던 폭격과 총성은 멈췄지만 소년들의 전쟁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심각한 물가 상승으로 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는 시장 상황을 명석하게 간파해 낸 태호는 금보다 비싼 쌀을 모아 가격이 최고로 오를 때까지 기다렸다 되파는 쌀장사를 결심하고 종두와 함께 만기파 몰래 시장통 고아 소년들을 불러모은다. 갈 곳 없이 방황하던 고아 소년들은 흔쾌히 이들의 계획에 동참하고 쌀을 모으는 과정에서 함께 생활하게 된 그들은 서로를 돌보며 하나의 가족을 이룬다.

한편, 주인을 무는 개는 아예 이빨을 뽑아버리는 게 상책이라 믿는 야비한 만기파 넘버3 도철에겐 종두도, 태호도, 그리고 사사건건 자신을 무시하며 소년들을 감싸는 명수도 눈엣가시처럼 거슬린다.

이제 쌀도 충분히 모으고 마침내 계획의 성공을 눈 앞에 둔 순간, 모든 것을 눈치 챈 도철은 종두와 태호에게 그 동안 몰래 모은 돈과 쌀을 모두 내어 놓으라고 위협하며 숨통을 조여 오는데…

눈물 나게 비정한 세상, 그래도 소년은 울지 않는다!

 

 

감 독 : 배형준

"'전쟁을 겪은 소년은 더 이상 소년이 아니다' 라는 말이 있다. 가장 순수한 소년기도 극한 상황을 겪으면 파괴되어지고 만다. 나는 이 영화를 통해 사람들이 어떻게 극한 상황에 의해 파괴되는지, 그러나 끝까지 잃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다.

영화 속, 합리적이고 냉철한 판단으로 위험한 시대를 돌파해가는 태호에 비해 종두는 감성적이다. 그의 감성은 전쟁 직후 라는 극한 시대에 아무런 돌파구가 될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절대 잃지 말아야 할 중요한 가치이다. 두 소년은 결코 하나가 될 수 없으면서도 하나가 될 수 밖에 없는 한 인물의 이율 배반적인 모습을 둘로 나눠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이 이 영화의 핵심이다."

2004년 <그녀를 믿지 마세요>로 데뷔한 배형준 감독은 이 작품으로 전국 120만 관객을 동원, 신인 감독답지 않은 안정된 연출력과 상업영화에 대한 남다른 감각을 인정 받았다. 시나리오가 주는 묵직한 진정성에 매료되어 바로 연출 의사를 밝혔던 <소년은 울지 않는다>에서 그는 한국 전쟁 직후 폐허가 된 도시에서 비정한 어른들과 목숨을 건 전쟁을 벌여야 했던 소년들의 처절한 삶을 드라마틱하게 그려내며 그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직조해내는데 성공했다. 이 영화가 또 하나의 새로운 모험이라 생각한다는 그는 지극히 영화적인 '시대물' 이라는 컨셉과 젊은 청춘들의 '성장담' 이라는 두 가지 요소의 맛을 모두 살리기 위해 새롭게 시도해야 했던 비주얼과 인물의 캐릭터들에 자신감을 표현했다. 또한 <그녀를 믿지 마세요>에서 당시 영화 연기 경험이 전무했던 강동원을 캐스팅하여 안정적인 연기를 끌어냈던 그의 능력은 <소년은 울지 않는다>의 배우 이완, 송창의를 통해 다시 한번 인상적으로 발현된다.

- 1972년 생.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졸업

[FILMOGRAPHY]

2008년 [소년은 울지 않는다] 감독
2004년 [그녀를 믿지 마세요] 감독 데뷔작
1998년 [찜] 조감독
1996년 [고스트맘마] 조감독
1995년 [네온 속으로 노을지다] 조감독, [맨] 조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