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 The BOW
 


2005, 드라마, 90분, 15세 관람가

배급/제작 : 김기덕 필름
제 작 : 김기덕 l 프로듀서 : 강영구
각본/감독 : 김기덕
촬영(D.O.P) : 장성백
미 술 : 청솔아트 l 편 집 : 김기덕
음 악 : 강은일 l 동시녹음 : 정현수
해외배급 : 씨네클릭아시아 ...more

2005년 5월 12일(목) 개봉
홈페이지 ...thebow.cafe

제58회 칸 영화제 공식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 초청!


 

출 연
노인 II 전성환
소녀 II 한여름
대학생 II 서지석


= 시놉시스 =

- 60세의 노인과 17세 소녀의 배 안에서 벌어지는 기묘한 동거.... [활]


강하고 아름다운 울림
 

망망대해 한가운데 떠있는 큰 배에는 노인이 바다낚시를 하러 온 남자들로 부터 활을 이용해 소녀를 보호하며 하루하루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어느날, 아버지와 함께 바다낚시를 하러 온 대학생은 노인배에 살고 있는 소녀의 묘한 매력에 끌리게 된다. 하지만 노인의 화살은 대학생과 소녀사이의 좁혀지는 거리를 그냥 두고 보지 않는다.

7살부터 노인배에서 생활한 소녀는 10년 동안 단 한번도 바깥세상과 소통 하지 못했으며 곧, 노인과 혼례를 올릴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대학생은 소녀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줄 결심으로 함께 뭍으로 향하는 배에 올라 타는데…

 

 

각본/감독 - 김기덕 Kim Ki Duk

우리가 사는 시간…
팽팽함은 강인함과 아름다운 소리가 있다…
죽는 시간까지 활처럼 팽팽하게 살고 싶다…

'해병대 하사와 거리의 미술가 출신이라는 특이한 이력의 비주류 감독', '파격적이다 못해 지독한 소재들', '악몽 같은 현실의 판타지화', '저 예산, 최단기간 작업으로 유명한 감독', '그의 영화에 쏟아지는 국내의 혹평과 해외의 찬탄이 불러 일으키는 갖가지 추측과 의심들'… 김기덕 감독을 설명할 때 공공연하게 쓰이는 말들이다. 너무도 독특한 김기덕 감독의 영화세계로 인해 그 자신과 그의 작품 모두 늘 논란의 중심에 던져져 왔다. 몇몇은 그와 너무도 깊은 사랑에 빠졌고, 몇몇은 그를 경멸하기로 결심했으며 또 몇몇은 이러한 논쟁들 속에서 중언부언했다.

그는 남들이 '네'라고 할 때 '아니오'라고 답하는 작가가 아니다.

김기덕 감독은 무조건 남들과 반대로 달리는 청개구리 작가가 아니다. 평범함에서 비껴난 남다른 시선, 다른 사람들은 그저 지나쳐 버릴만한 것들을 흘려 보내지 않는 타고난 점착력 같은 것들이 이 특이한 감독을 별종으로 보이게 한다. 누구 못지 않게 인생과 사랑에 집착하면서도 따뜻하고 아름다운 은유 대신 냉정하고 끔찍한 직유를 내뿜는 소재들을 선택하는 김기덕 감독에게 사람들은 잔인하다고도 한다. 하지만 김기덕 감독은 모두들 당연하다고 주장하는 것에 '정말 그렇다고 생각하는가'라는 화두를 대답으로 품고 죽비로 내려치듯 그의 영화로 사람들을 후려치는 것뿐이다. 어쩌면 그래서 이번에도 김기덕 감독은 흔들림 없이 이 영화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작업을 마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는 스스로의 대답을 찾는 작가이기 때문이다.

[프로필]
1960년 경북 출생
1990년 시나리오 작가 협회 영상작가 수료
1990년-1993년 프랑스에서 서양화 작업
1993년 각본 [화가와 사형수] 시나리오 작가 협회 3회 창작상 수상
1994년 각본 [이중노출] 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 대상
1995년 각본 [무단횡단] 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 대상
1996년 영화 [악어]로 감독 데뷔
1996년 [악어] 스웨덴 국제 영화제 초청
1997년 [야생동물보호구역] 미술, 각본, 감독
1998년 영화진흥공사 지원대상작 [파란대문] 미술, 각본, 감독
1998년 제17회 벤쿠버 국제 영화제 [야생동물보호구역] 초청
1999년 호주 누사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월드시네마상'[파란 대문]수상
2000년 [섬] 각본, 감독
2000년 [실제상황] 각본, 감독
2001년 [수취인 불명] 각본, 미술, 감독
2001년 [나쁜 남자] 각본, 감독
2002년 2. [나쁜 남자] 전국관객 70만명 돌파
2002년 베를린 국제 영화제 [나쁜 남자] 초청
2002년 제16회 후쿠오카 아시아 영화제 그랑프리 [나쁜 남자] 수상
2002년 [해안선] 각본, 감독
2002년 [해안선] 제7회 부산국제 영화제 개막작
2003년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각본, 감독
2004년 [사마리아] 각본, 감독
2004년 [빈 집] 각본/감독
2005년 [활] 각본/감독
2005년 [무승부] 제작준비중

[FILMOGRAPHY]
2005년 [활 The Bow] 각본/감독, 제58회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초청
2004년 [빈 집 Bin Jip] 각본/감독, 제61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감독상/미래비평가상 수상!
2004년 [사마리아 Samaria] 각본/감독, 54회 베를린 영화제 감독상 수상
2003년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각본/감독/ 출연
2002년 제 5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청년비평가상 1등상 수상
2002년 [해안선 Coast Guard, The] * 제52회 부산영화제 개막작
2002년 [해안선Coast Guard, The ] * 제38회 카를로비 바리 영화제 경쟁 부분 초청
2002년 [나쁜 남자 Bad Guy] * 제52회 베를린 영화제 경쟁 부분 초청 등
2002년 [나쁜 남자Bad Guy ] * 제16회 후쿠오카 아시아 영화제 그랑프리 수상
2001년 [수취인 불명 Address Unknown] * 제58회 베니스 영화제 경쟁 부분 초청 등
2000년 [실제상황 Real Fiction] * 제26회 모스크바 영화제 경쟁 부분 초청 등
1999년 [섬 Isle, The] * 제57회 베니스 영화제 경쟁 부분 초청 등
1999년 [섬 Isle, The] * 제 19회 브뤼셀 환타스틱 영화제 그랑프리 수상
1998년 [파란대문 Birdcage Inn] * 제49회 베를린 영화제 초청 (파노라마 부분) 등
1997년 [야생동물보호구역 Wild Animals] * 제17회 뱅쿠버 영화제 초청 등
1996년 [악어 The Crocodile] * 제12회 우메아 영화제 초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