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람의 파이터 Fighter In The Wind
 


2004, 액션/드라마, 120분
12세 관람가

제 작 : ㈜아이비젼 엔터테인먼트
공동제작 : 양윤호필름
제 작 : 전호진 l 프로듀서 : 정용일
각본/감독 : 양윤호
촬 영 : 신옥현 l 조 명 : 지길수
미 술 : 강승용 l 편 집 : 박순덕
음 악 : 최만식 l 동시녹음 : 이지수
무 술 : 양길영, 이홍표
배 급 : 청어람㈜ ...more

2004년 8월 12일(목) 개봉
홈페이지 www.fighter2004.co.kr

 

출 연
최배달 : 양동근
요우코 : 히라야마 아야
춘배 : 정태우
범수 : 정두홍
료마 : 박성민


= 시놉시스 =

- 일본 열도를 무릎 꿇린 단 한 사람의 한국인, '최배달' 그가 온다... [바람의 파이터]


대결을 할 때면 머리카락이 한움큼씩 빠졌다.
너무나 두려웠다.
차라리 죽는 게 낫다고 말할 만큼 두려웠다...

하지만 그런 게 있다.
공포의 단계를 넘어서면
될대로 되라는 자포자기 상태가 되고
그 다음은 내가 오늘 죽더라도 죽을 가치는 하자고 이를 악문다.

두려움이 무서워서,
도저히 피할 수 없어서,
차라리 시험대 위에 나를 내던졌지만
결국 나를 지켜준 건 바로 그 두.려.움이었다...


최배달, 그의 도전은 역사가 되었고 역사는 신화가 되었다!


 

한국인들의 생존이 그 어느 때보다 힘들었던 일제 강점기. 청년 최배달은 비행사가 되기위해 일본으로 밀항을 시도한다. 그러나 항공학교에서 그를 기다리는 것은 조센진에 대한 상상 이하의 차별. 조선인들을 참수하려는 가토대위의 칼날을 피해 도망친 배달은 자괴감에 빠져 방황한다.

그때 그의 앞에 나타난 범수. 배달의 집 머슴이었던 그는 어린 배달을 처음 무도의 길로 안내한 스승이었다. 그에게 다시 '택견'을 배우며 조선인으로서의 각오를 다지는 배달. 범수와 배달을 중심으로 조선인들은 힘을 모으고 저축을 하며 '조선인 학교'를 세우겠다는 꿈에 부푼다.

그러나 조선인들의 돈을 노린 야쿠자의 습격으로 마을은 쑥대밭이 되고 범수 역시 처참하게 살해된다. 배달은 조선 청년들을 모아 복수의 결전에 나서지만...수 십 개의 일본도에 맨 손으로 맞서기는 역부족이었다. '강해지자! 그것만이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는 길이다.' 수련을 위해 산으로 향하는 배달. 힘없는 정의는 무능하고, 정의없는 힘은 폭력이기에 그는 정의와 힘의 공존에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던져버리는데....




 

각본/감독 _양윤호 (Q&A)

강한 것을 동경하는 자는 그와 만나게 된다!!
목숨걸고 세상과 맞장뜬 사나이 최배달

조오련이 더 빠른지, 물개가 더 빠른지를 두고 싸우는 <친구>의 한 장면처럼 나 역시 학창시절에 황당하면서도 유치하기 짝이 없지만 비교하기를 좋아했다. 우리 나라를 한때 주름잡았던 주먹들 가운데 누가 가장 싸움을 잘 하는가를 두고 친구들과 쓸데없는 말다툼을 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 한쪽에서 시라소니 이성순이 싸움을 더 잘 했다고 하면 한쪽에선 장군의 아들 김두한이 등장하고, 씨름꾼 출신 이정재가 나오면 막강의 발차기로 유명했던 학생주먹의 원조 홍영철, 명동황제 이화룡도 반드시 언급되었다. 때로는, 살았던 시대가 전혀 다를 뿐 아니라 전공영역도 전혀 다른 인물들을 둘씩 묶어 머리 속 사각의 링에 몰아넣고는 피터지는 이종격투기를 시키기도 했다. 예를 들면 박치기왕 김일과 김두한, 역도산과 시라소니 이런 식으로 말이다. 100m 달리기처럼 싸움 잘 하는 순서대로 등수가 매겨지면 좋으련만 언제나 왈가왈부 논쟁만 벌이다 목소리 큰 녀석이 이기던 시절이었다.

최배달 역시 그 신화적 면모로 따지자면 우리들 사이에서 벌써 영웅으로 등극했어야 옳다. 황소뿔을 맨손으로 뽑고 일본 무도인과 100대 1로 싸워 이겼으며, 세계 유수의 레슬러와 무술하는 사람들을 맨손 맨발로 쓰러뜨렸다는 '~그랬다더라' 신화 속에서 그 역시 훌륭한 주인공이 되었음직하다. 그런데 김일과 역도산이 프로레슬링이라는 글로벌장르 덕에 민족의 영웅으로 등장한 반면 최배달은 가라데의 '왜색' 때문인지 자연스럽게 논외로 밀어두었던 경험이 있다.

그런데 고등학생 때 그의 자서전을 통해 최배달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된 후 나는 수컷 특유의 '강한 것에 대한 동경'을 다시 강렬하게 느끼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편으로 민족으로부터 외면당한 영웅에 대해 동정이 일면서 무작정 궁금해지는 것이었다. 도대체 왜 그렇게 이기지 못해서 안달이었을까? 그렇게 이기면 그에게 얻어지는 것이 무엇이었을까? 세상 그 누구에게도 패배한 적 없지만 스스로의 두려움에 대해서도 정복당한 적이 없었을까? 진정으로 강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바람의 파이터>는 이 오랜 질문들에 대해 나름대로 내린 나의 결론인 셈이다.

92년 단편 영화 <가변차선>으로 신영 영화제, 금관 영화제, 부산 동백 영화제 등 단편영화제를 석권하며 단편 영화의 신화를 만들었던 주인공이 바로 양윤호 감독이다. 불교계를 뜨거운 논쟁 속에 빠뜨린 박신양 주연의 장편데뷔작 <유리>는 토론토, 로테르담 등 세계영화제에 초대되었으며 특히 한국영화 처음으로 칸느영화제 "비평가 주간"에 초청되기도 했다. 이후 도시를 위협하는 연쇄방화범과 소방대원들과의 액션대결을 그리는 방대한 스케일의 블록버스터 <리베라 메>로 성공을 거두며 그는 대중적이면서도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어내는 감독으로 자리매김했다.

4년 만에 메가폰을 잡은 양윤호 감독이 내어놓는 이번 야심작은 <바람의 파이터>. 양윤호감독은 이 영화의 시나리오 작업만 3년을 거쳤으며 시나리오가 나올 때마다 원작자를 찾아가 피흘리는 논쟁을 벌여가며 실존인물과 가까운 인물을 그려내는 데 힘썼다.

깨달음에 이르는 고통스러운 수도과정 <유리>, 불을 다루는 사나이들의 사투 <리베라 메>, 절대강자가 되기 위한 자기싸움 <바람의 파이터>, 세 작품을 관통하는 '자기와의 처절한 싸움'이 최강의 파이터라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통해서는 어떻게 그려질지 사뭇 기대가 된다.

- 1966년 생. 1993년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졸업.
- 현재 양윤호필름 대표

[Filmography]
2004년 [바람의 파이터]
2000년 [리베라 메 (Libera Me)]
1999년 [화이트 발렌타인 (White Valentine)]
1998년 [짱 (Best, The)]
1997년 [미스터 콘돔 (Mr. Condom)]
1996년 [유리]
1992년 단편영화 [가변차선] - 신영 영화제, 금관 영화제, 부산 동백 영화제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