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뎐 春香傳 Chunhyang


2000, 드라마, 136분, 12세 관람가


제 작 : 태흥영화사㈜ 이태원
원 작 : 조상현 l 각 본 : 김명곤/윤색:강혜연
감 독 : 임권택 l 조감독 : 김대승
촬 영 : 정일성 l 조 명 : 이민부
미 술 : 민언옥 l 편 집 : 박순덕
음 악 : 김정길 l 동시녹음 : 이병하

출 연 : 이효정, 조승우, 이정헌, 김성녀, 김학용, 이혜은, 최진영, 홍경연, 윤일주

2000년 1월 29일 개봉

-



가슴 시린 열 여섯의 사랑

조선조 숙종시대, 남원부사 자제 이몽룡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남원고을에 내려온 지 수삭이 지났으나 오로지 책방에만 갇혀 공부하자니 짜증이 나던 차에 방탕한 마음이 생겨 관아의 하인 방자를 앞세우고 광한루 구경을 나선다. 날나리 흥겨운 가락과 함께 농악놀이가 펼쳐지는 씨름판도 벌어지고 녹림속 그네터엔 처녀들의 그네놀이가 신명나는데 그 무리속에서 해도 같고 달도 같은 뛰어난 미인을 발견한 몽룡은 그만 넋을 잃는다. 퇴기 월매의 딸 춘향이라고 넌지시 이르자 몽룡은 당장 불러오라고 재촉한다. 몽룡의 성화에 못이기는 방자는 춘향에게 몽룡의 뜻을 전하지만 춘향은 "안수해, 접수화, 해혈수" 이라는 아리송한 말을 남기고 향단과 함께 그네터를 떠나버린다. 기러기는 바다를 따르고, 나비는 꽃을 따르고, 게는 굴을 따른다는 뜻인 즉, 직접 자신이 찾아오라는 춘향의 뜻을 알아챈 몽룡은 야심한 밤을 틈타 춘향집을 방문한다.

몽룡은 춘향 어미 월매에게 춘향과의 백년가약을 원한다는 뜻을 밝히고 불망기를 써서 자신의 마음이 영원히 변치않을 것임을 맹세한다. 그 밤으로 이루어진 몽룡과 춘향은 꿈결같은 세월을 보낸다. 하지만 몽룡의 아버지 이사또가 동부승지로 가게되니 몽룡도 부모따라 한양으로 가게된다.

여러 고을을 두루 거치며 호색한으로 소문난 변학도는 춘향이 절색이란 소문을 듣고, 굳이 남원부사 임명받아 서둘러 부임한다. 어미가 기생이면 딸 또한 기생이라며 춘향에게 수청들기를 강요하나, 춘향은 구관댁 도련님과 백년가약 받들기로 하였으니 이부종사는 할 수 없다고 버틴다. 화가 난 변사또는 춘향에게 거역관장 죄를 물어 동틀에 매달고 모진 고문을 가하지만 춘향은 절개를 굽히지 않는다.

한편 한양으로 간 이몽룡은 장원급제 벼슬길에 오르고 암행어사로 임명받아 전라도로 내려온다. 걸인차림의 몽룡은 춘향을 만나지만, 천기를 누설할까 자신의 신분을 속인다. 다음날 광한루, 각읍 수령들의 참석하에 변학도의 생일잔치가 장대히 벌어진다. 잔치가 무르익을 무렵, 암행어사 출두가 붙여지고 몽룡은 변학도를 응징한다. 몽룡과 춘향은 재회하고 동헌은 축제 분위기로 충만해진다.


새로운 [춘향뎐] - 판소리와 영상의 어우러짐

지금까지 판소리를 바탕으로 만든 춘향전은 없었다. [춘향뎐]은 소설 이전에 판소리로 만들어진 것이다. 판소리 춘향가는 그 이야기 자체가 주는 감동보다 소리와 함께 할 때 훨씬 더 큰 감동을 준다. 이번 [춘향뎐]은 원형 그대로를 살리면서 전체적으로 소리꾼이 관객에게 춘향가를 들려주는 형식으로, 판소리의 감동을 영상으로 증폭해주는 영화가 될 것이다.

소리로 보는 [춘향뎐] - 국창인간문화재 조상현의 춘향가

조상현의 춘향가는 동편제인 김세종제의 것이다. 철종 때 김세종 명창의 제자 김찬업을 거쳐 정응민에게 전수되었고 정응민에서 조상현으로 전해진 것이다. 조상현의 춘향가는 뛰어난 명창들을 통해 전해오면서 옛 명창들의 특징있고 뛰어난 대목들이 고루 담겨져 있고 조의 성음이 분명하고 리듬을 구사하는 기교와 목청을 꾸미는 기교 등이 교묘할 뿐만 아니라 사설도 잘 다듬어져 있다고 하겠다.

가슴 시린 열 여섯의 사랑 [춘향뎐]

[춘향뎐]은 사랑이야기이다. 그것도 너무나 풋풋해서 그 향기에 녹아들 것 같은 열 여섯 춘향과 몽룡의 사랑이다. 몸과 마음을 다해 사랑한 이팔청춘 춘향과 몽룡...

현실감의 재미 [춘향뎐]

시대적 자료와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시대적 고증을 하여 단순히 영화 한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를 물질화하여 보여줄 수 있는 사료로서의 가치를 가져야 한다. 장면마다 세밀한 고증을 통해 재현되었으며 특히 춘향의 집과 마을, 옥사 등은 오픈세트로 모두 지어졌다. 또한 SFX 영화에만 쓰인다고 생각하는 첨단 컴퓨터 그래픽으로 남원부중 등을 충실히 재현해내어 한층 현실감을 높여줄 것이다.


이효정(성춘향),조승우( 이몽룡), 이정현( 변학도), 김성녀( 월매) 김학용( 방자), 이혜은( 향단)


 

 

Copyright 1999~2003 (c) Koreafilm All right reserved.